도의원 대사관 앞 릴레이시위
도의회 경과위 대응방안 모색
기초의회들 규탄 결의문 발표
한국당 '피해 지원센터' 운영

경기도내 지역정치권이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에 초당적으로 대응에 나섰다.

장기간 대치해왔던 도내 지역 정치권이 일본의 경제보복에 공동대처하기 위해 공동으로 성명서를 발표하고, 도민 피해상황 파악에 나서는 등 협력을 다지고 있다.

28일 경기도의회와 도내 시·군의회 등에 따르면 지난 26일 송한준(민주당·안산1) 경기도의회 의장 등 도의원 9명은 서울 종로구 일본 대사관 앞에서 1인 릴레이 시위를 시작했다.

이날 1인 시위 참여의원들은 쏟아지는 폭우 속에서도 결연한 표정으로 '치졸하고 불법적인 일본정부 경제보복 즉각 철회하라!!', '국민의 힘으로 일본 경제보복 막아내자!' 등의 구호가 적힌 피켓을 들었다.

시위는 대법원 강제징용 배상판결에 대한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 철회 및 한반도 강제병합과 전쟁범죄에 대한 진심 어린 사과를 촉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경기도의원들이 대사관 앞에서 1인 시위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17년 2월에도 경기도의회 의원동호회인 독도사랑·국토사랑회 민경선(민주당·고양4) 의원, 윤화섭 현 안산시장, 안혜영(민주당·수원11) 도의회 부의장 등 34명이 일본의 독도침탈 야욕을 규탄하며 15일 간 일본대사관 앞에서 1인 릴레이 시위를 벌인 바 있다.

이날 경기도의회 경제과학기술위원회는 경기도와 함께 대응방안을 모색했다.

경과위원들은 ▲중장기적 소재·부품 개발 및 R&D 투자 ▲글로벌 협력체계 구축 ▲피해 기업 실태 조사 등 다양한 대응책을 내놨다. 앞서 경과위는 16일 일본 정부의 세계경제질서 위협행위 중단과 피해방지 대책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한 바 있다.

야당인 자유한국당 경기도당은 '일본 수출규제 피해 지원센터' 운영을 시작했다. 도당은 도내 기업과 경기도민의 피해 상황을 파악하고 향후 당 차원의 지원방안을 모색하겠다는 방침이다.

도내 31개 기초의회 중 9곳도 결의안과 결의문, 성명서를 발표하며 일본 정부를 비판하고 있다. 안산시의회는 지난 26일 "일본 정부의 불법적인 행태와 적반하장격인 태도에 온 국민의 분노가 끓어오르고 있다"며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 조치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염종현(부천1) 경기도의회 민주당 대표의원은 "우리 국민은 국가가 위기에 처했을 때 하나로 단결하여 죽창을 들고, 금을 모으고, 촛불을 들었던 위대한 국민이다"며 "일본 정부의 치졸하고 잘못된 경제보복을 국민의 힘으로 반드시 막아내는 데 경기도의회가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한편, 일본 정부는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 발표에 이어 다음 달 중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수출 절차 간소화 대상 국가)' 제외를 예고하고 있다.

/안병선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