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아시아태평양 평화와 번영 위한 국제대회' 성료
'2019 아시아태평양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국제대회'가 지난 26일 일본이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자행한 강제동원 및 납치연행, 일본군 성노예범죄에 대한 10개국 참가자들의 강력한 규탄 메시지가 담긴 '공동선언문' 발표를 끝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이번 대회는 남북관계가 교착된 국면에서도 지방자치단체 및 민간 차원 남북 교류협력의 끈을 놓지 않은 행사라는 점에서 의미가 큰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참가자들이 '공동발표문'을 통해 일본 아베 정부가 취하고 있는 '수출보복조치'를 '과거 잘못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려는 시도'로 규정한 만큼 최근 빚어지고 있는 '한일갈등'에 대한 국제사회의 여론을 유리한 방향으로 흐르게 하는 계기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종석 경기도 평화정책자문위원회 위원장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 등 남북관계가 교착된 상황 속에서도 북측과 교류협력의 끈을 놓지 않고 남북 간 대화를 지속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평가했다.

이어 "남북 간 긴장과 갈등이 과거와 같이 군사적인 위험 상황으로까지 가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그런 만큼 남북교류의 맥은 어떠한 경우라도 끊어지면 안 된다"라고 말했다.
또 일본의 사과와 배상만이 아시아태평양의 평화와 번영을 도모할 수 있는 길이라는데 뜻을 모으고, 평화와 번영을 함께 누리기 위한 노력을 함께 기울여 나가기로 합의한 '공동발표문'을 내놓기도 했다.
이를 위해 도는 남과 북, 나아가 아시아태평양 평화와 번영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서로 연결돼 있는 순망치한의 운명공동체'로 묶여 있는데 이번 국제대회가 아시아태평양 전체의 평화와 번영의 마중물이 됐다"며 "이제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내고 평화와 번영을 함께 누리기 위해 도가 든든하게 뒷받침 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이번 대회를 공동 주최한 경기도와 아태평화교류협회 간 '소통 부재'로 행사가 매끄럽게 진행되지 못한 부분은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정대운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장은 "북측에 대화 채널이 있다는 이유로 경기도가 대회를 공동주최한 민간단체에 너무 의존하다 보니 예산을 지원해놓고도 행사 과정마다 어떻게 진행될지 모르고 허둥대는가 하면 제 목소리도 못내 엇박자를 보였다"며 "이럴 바에는 경기도 추진 남북교류 협력 사업을 전담할 재단을 설립해 도의 남북협력기금을 토대로 사업을 추진하는 게 지금보다 투명하고 효과적일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마닐라(필리핀)=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