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6일 안산시의회 김동규 의장(왼쪽에서 여덟번째)과 의원들이 의회 본회의장에서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 철회를 촉구하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하고 결의를 다지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제공=안산시의회

 안산시의회가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수출 규제) 조치 철회를 강력히 촉구했다.


 시의회는 지난 26일 성명을 내 "일본 정부가 과거사 반성 없이 세계 경제질서를 위협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의회는 "21세기 첨단산업 소재를 경제보복으로 활용하는 일본 정부의 행위는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 원칙'이라는 G20 정상회의 선언과 WTO 협정에 정면 배치된다"며 "자유롭고 예측 가능한 경제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해 온 국제사회의 공조를 흔드는 심각한 위협"이라고 주장했다.


 또 "일본 정부는 강제징용 문제 해결과 양국 관계 정상화를 추구하던 우리 정부의 제안과 노력마저 거부했다"며 "이런 불법적인 행태와 일본 정부의 적반하장격인 태도에 온 국민의 분노가 끓어오르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의회는 "우리 정부 또한 일본의 경제보복에소극적이고 단기적 조치에 그치지 말고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대책을 수립해 반도체 산업뿐만 아니라 산업과 경제의 자주성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피해 기업 지원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정부에 주문했다.


 김동규 의장은 "경제 문제가 아닌 사안을 경제로 풀려고 하면 해법을 찾기 난망하다"며 "일본 정부가 하루라도 빨리 수출 규제 철회 등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해야 우리 국민들의 분노가 사그라지고 양국 관계도 개선의 여지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안산=안병선기자 bsa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