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원 22명 중 지역 주민 2명뿐
시민단체 참여 불발 '부글부글'
전문가 중심 구성에 변화 필요
인천지역 붉은 수돗물 사태를 바로잡기 위한 '상수도 혁신위원회'가 첫 발을 뗐다.

인천시는 상수도 행정 전반에 대한 개혁을 추진하기 위해 '상수도 혁신위원회'를 출범했다고 25일 밝혔다.

혁신위 활동기간은 오는 12월31일까지이고, 혁신안은 박남춘 인천시장에게 전달된다.

혁신위는 대학교수, 연구기관 연구원, 업계 대표, 시민단체 활동가, 주민 대표 등 22명으로 구성됐고, 위원장으로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을 지내고 현재 한국스마트워터그리드학회 회장을 맡고 있는 최계운 인천대 교수를 선출했다.

혁신위는 수돗물 적수 재발 방지, 선진화 기술 도입을 통한 미래발전 전략 구축, 상수도 수질 관리 행정 개선책 마련 등 선진 상수도 정책 수립을 위한 대안을 제시할 방침이다.

그러나 첫 회의부터 불만이 제기됐다.

전체 혁신위원 22명 중 피해지역 시민은 고작 2명밖에 참여하지 못했고, 사태 초반부터 지역 주민 목소리를 인천시와 정치권에 전달한 수돗물네트워크 등 시민단체 역시 인천시는 받아들이지 않았다.

김선자 서구민관대책위원회 위원장은 "아직 붉은 수돗물 사태가 완전히 해결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혁신위가 구성된 것은 조금 이른 감이 있다"며 "피해 지역 주민은 혁신위에 두 명밖에 참여하지 못했고 사태 초부터 함께 한 시민단체를 인천시가 일부러 뺀 느낌이다"고 반발했다.

시는 이러한 지적을 받아들여 피해 지역 주민과 시민단체 참여 숫자를 조정할 계획이고, 최 위원장 또한 혁신위원을 추가로 위촉할 때까지 위원장에 오르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상수도 혁신위는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부분을 다루는 만큼 전문가 10명과 환경 관련 시민단체 세 곳을 포함시켰다"고 말했다.

한편 붉은 수돗물 사태는 지난 5월 30일 인천 서구에서 촉발돼 이후 영종·강화까지 확산했다. 현재는 대다수 가정의 수돗물 수질이 사태 이전으로 정상화됐지만 환경부와 인천시는 아직 완전 정상화 선언을 하지 못하고 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