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코, 가정법원 인근에 설계 착수 … 경인통계청·경기지노 등 입주 계획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이하 공사)가 수원시 영통지구에 주요 공공기관이 한데 모인 통합청사를 건립하기로 하고, 본격적인 절차에 착수했다.

25일 공사에 따르면 수원 영통구 수원가정법원 인근 토지에 사업비 약 242억원이 투입되는 '수원통합청사 신축사업'이 최근 실시설계용역 착수 단계에 돌입했다

또 시에 제출한 도시관리계획안(변경)도 심의를 통과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공사는 2017년 공모를 통해 통합청사 건립을 추진했고, 기획재정부로부터 승인받았다. 통합청사는 수원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통계청(경인지방통계청), 고용노동부(경기지방노동위원회)를 비롯한 법무부 소속기관을 한곳에 모으는 것이 주 목적이다.

현재 수원시는 인구 약 120만명의 최대 도시로 여러 행정 서비스에 대한 이용률이 높다. 하지만 통계·노동·법률 서비스를 다루는 기관이 흩어져있다.

예로 경인지방통계청에서 경기지방노동위원회는 직선거리로 약 10.9㎞이다. 현재 이들 기관이 입주한 공간은 민원실과 사무실 등이 부족한 상태다.

이에 3개 정도의 기관이 입주 가능한 통합청사를 건립, 주민 이용환경과 직원 업무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건물 높이는 지하1층, 지상5층 규모다.

해당 부지가 1999년 영통지구 조성 뒤 방치돼왔다는 점에서 지역의 활성화까지 기대하고 있다. 사업이 예정된 면적 15% 이상은 주민 휴식공간으로 개발키로 했다.

당초 공사는 지난해 설계용역완료와 동시에 착공까지 예정했으나, 수원시의 지구단위계획 변경요구를 받아 용역을 중단했다. 이후 계획이 경미하게 수정됐다.

통합청사의 착공은 내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발주와 시공단계 등을 거치면 2021년쯤 준공된다고 공사 측은 설명했다.

공사 관계자는 "사업제안과 지구단위계획변경 모두 완료해 공사 본 단계에 착수했다"며 "추후 늘어나는 행정수요에 대응, 주민편의와 재정건전성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