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의의회서 '학사일정 학생의견 반영 의무화' 등 4건 의결
▲ '2019년 가평 청소년교육의회' 모의의회에 참석한 학생들이 4건의 정책제안을 진지하게 경청하고 있다. /사진제공=가평군의회

2019년 가평 청소년교육의회 모의의회서 '학사일정 학생의견 반영 의무화 방안' 등 4건의 정책제안이 의결됐다.

가평교육지원청이 주관한 '2019년 가평 청소년교육의회'는 24일 가평군의회 본회의장에서 관내 초·중·고등학교 재학생 13명이 참여해 열띤 논의를 벌였다. 이들은 모의의회 체험을 통해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고 지방자치의 중요성을 되새겼다.

청소년교육의회는 가평군의회 본회의 의사진행 과정을 모두 동일하게 체험했다. 학교 및 교육청, 가평군에 개선을 요구한 정책 제안도 했다.

▲학교 노후 수도관 교체 방안 ▲학사일정 학생의견 반영 의무화 방안 ▲학교 군기문화 지도점검에 대한 학교 의무부여에 관한 방안 ▲가평군 어린이·청소년 의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을 발의해 심사·의결했다.

특히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판결에 대한 보복으로 세계 경제에 악영향을 초래하는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한 철회와 과거사에 대한 진정한 사과를 요구하는 내용을 담은 '일본 경제조치에 대한 결의문'을 채택하는 의미 있는 과정도 진행했다.

이날 송기욱 의장과 의원들은 학생들의 모의의회 과정을 지켜봤다. 폐회 후엔 학생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상대적 소외지역에 대한 추진사업 ▲타 지역에 비해 열악한 진로 및 선택과목의 폭 확대를 위한 군의회의 지원방안 등 다양한 애로 및 건의사항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실제 의회는 지난해 말 '가평군 어두운 보행료 안전 개선 방안' 정책제안을 반영했다. 주요 통학로에 가로등과 주변이 어두워지면 길바닥에 '특별순찰구역'이라는 문구가 환하게 켜지는 로고젝터를 설치했다. 이는 2017년 경찰의 요청에도 반영되지 않았던 설치 예산을 1년 만에 학생들이 따낸 것이다.

이정인(가평고) 학생은 "모의의회를 준비하면서 학생들과 정책제안에 대해 고민하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며 "평소 도서나 선생님을 통해 배워오던 지방의회의 의사결정 과정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지방자치와 지방의회에 더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소감을 밝혔다.

송기욱 의장은 "학생들이 낸 정책 제안은 집행부 소관부서에 적극 검토해 줄 것을 요청했다. 앞으로도 의회는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개선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가평=이광덕 기자 kd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