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유치원 85곳 지원
내년 3월1일 개원 목표

경기도교육청이 매입형 유치원 공모를 한 결과 총 9곳이 선정됐다.

이재정 도교육감은 24일 기자 간담회를 통해 "공모에 지원한 85개 사립유치원을 선정위원회가 심사한 결과 9곳을 선정했다"며 "선정된 유치원은 내년 3월 1일부터 공립 단설유치원으로 개편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심사 기준에 대해 이 교육감은 "내년 3월개원을 목표로 건물 개보수 없이 개원이 가능한 곳, 선정 유치원 반경 2㎞이내 공립유치원이 있는지 등을 고려해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도 교육청은 선정된 유치원 9곳을 교육부에 심의 의뢰한 뒤 본격적으로 공립유치원 전환 절차에 들어갈 계획이다.

공립 전환 절차에 따라 선정 유치원들은 기존 교사들의 고용 문제 해결 방안을 세워 도 교육청에 제출해야 한다.

희망하는 재원생의 경우 공립으로 전환되는 유치원에 그대로 남게 된다.

이후 교육청과 유치원이 각각 감정평가업자를 선정, 매입금액을 산정하고 건물 안전진단을 거쳐 기준 등급을 충족하면 매입 절차는 완료된다.

또한 도 교육청은 조만간 매입형 유치원 사업을 재공모해 최대 6곳을 추가 선정할 방침이다.

당초 15개 유치원을 선정할 계획이었으나, 유치원 건물 여건 등 선정 기준에 모두 부합하는 곳을 찾는 데 한계가 있어 첫 공모에선 일단 9곳만 선정해서다.

한편, 선정된 유치원 지역과 명단, 선정 이유 등 구체적인 내용은 교육부 심의 후인 다음 달 14일 밝히기로 했다.

/김장선 기자 kj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