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제품 불매운동 일환 "아이디어 모아달라" 지시


염태영 수원시장이 일본제품 불매운동의 하나로 일제 사무기기 교체를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염 시장은 24일 열린 '8월 중 확대간부회의'에서 "동행정복지센터를 비롯한 모든 부서에서 '일본제품 불매'를 실천해 우리 시를 전국의 모범 사례로 만들자"라며 "효과적으로 일본제품을 불매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안해 달라"고 공직자들에게 요청했다.

이어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한 수출을 규제하겠다고 발표한 후 국민들이 일본제품 불매 운동을 펼치며 국가 자존심을 지키고 있다"라며 "3·1운동을 전국으로 확산하는 뇌관 역할을 했던 수원시가 일본제품 불매운동도 모든 부서에서 실천해전국의 모범 사례가 되도록 하자"라고 독려했다.
일본제품 불매 운동과 함께 공무원들이 사용하는 일제 사무기기를 국산으로 교체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염태영 시장은 "각 부서에서 사용하는 복사·프린터기가 대부분 일본제품인데, 하루아침에 국산 제품으로 바꾸는 건 현실적으로 어렵겠지만, 앞으로 일제 사무기기를 국산 제품으로 교체하는 것을 검토하자"라고 말했다.

염 시장의 이런 발언은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장인 염 시장이 전날 국회 정론관에서 '일본 경제보복 조치 규탄 기자회견'을 열어 "일본이 수출규제를 철회하지않고 경제전쟁을 도발한다면 전 국민과 함께 신(新)물산장려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힌 것에 대한 연장선으로 풀이된다.

시청 관계자는 "일본의 보복 조치에 대해 일회성의 결의대회나 행사보다는 실질적이고 지속가능한 불매운동이 되어야 한다는 취지에서 일제 사무기기도 장기적으로국산으로 대체하자고 말한 것"이라고 말했다.
수원시 공직자들에 앞서 수원시민 300여명은 전날 오후 시청 대강당에 모여 '수원시민 결의대회'를 열고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에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김현우 기자kimh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