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적자 … 방만운영도 한몫
시 29억 보조 총 170억 지원
내년 5월 말 사업 시한 종료
투자사·은행등에 협조공문
▲ 고양시 공공자전거 피프틴 사업이 9년 만에 청산 절차를 밟는다. 사진은 고양시청내 피프틴 자전거.

고양시가 막대한 혈세를 쏟아 붓은 공공자전거 피프틴 사업을 청산한다.

18일 시에 따르면 시는 내년 5월말 협약이 완료되는 공공자전거 피프틴 사업과 관련, 민간투자사인 이노디자인과 KDB산업은행 등에 청산작업 안내 협조공문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시는 협조문에서 피프틴 사업 활성화를 위해 매년 적자운영에도 지금까지 수익보장 보조금 29억원을 비롯해 지난해까지 총 170억원을 추가 지원 했으나 더 이상의 보조금 지원은 어렵다며 이같이 통보했다.

또한 보조금 지원이 없었으면 파산될 사업 이었다며 적자운영에 허덕이는 피프틴 사업이 정리 될 수 있도록 민간기업이 보유한 주식을 고양시에 무상 양도해 줄것을 요청했다.

매년 적자난에 허덕인 피프틴 사업은 고양시가 생활 밀착형 에코 바이크 명품도시를 만들기 위해 2008년 5월 사업 추진과 함께 민간투자방식의 에코바이크 주식회사를 설립하고 2010년 6월 본격적인 사업에 나섰다.

사업초 도심권에 스테이션 140개에 자전거 3000대를 투입해 시민들의 이용이 많았으나 장비와 자전거 노후화 등으로 현재 1500여대가 운행 되는등 적자에 시달렸다.

도심 어디서나 이용 할 수 있다는 편리성과 친환경 교통 수단으로 시민들의 사랑을 받은 피프틴 사업은 노후 자전거 속출 등 방만한 운영속에 도입 9년 만에 파산 위기를 맞은 셈이다.

특히 시는 수 백억 원에 달하는 혈세를 투입치 않았으면 벌써 사라질 에코바이크(주) 대표에 전 시장 측근을 최근 슬며시 앉히는 등의 방만한 운영에 부채질 했다는 비난까지 받고 있다.

앞서 고양시공무원노동조합은 시 혈세만 낭비하는 공공자전거 피프틴 사업의 즉각 폐지 발표에 이어 고양시의회도 적자운영을 겪는 민간기업에 매년 보조금 지급은 적절치 않다며 중단을 요구했다.

시 관계자는 "공공자전거 피프틴 사업 협약 종료를 앞두고 민간투자사에 청산작업에 필요한 주식 무상양도 등 협조문을 발송 했다"고 해명 했다.

/고양=글·사진 김재영기자 kjyeo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