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제 개혁안 '불씨' 살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인천 부평을) 의원이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된 선거제 개혁안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18일 오전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이같은 사실을 밝히며 "민주당은 정개특위를 맡아 책임있게 가기로 했다. 패스트트랙 과정에 있었던 4당 공조 결자해지 차원에서 홍 의원이 위원장을 맡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달 여야3당은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와 정개특위 시한 연장을 위한 원포인트 합의를 이뤘다. 이 과정에서 자유한국당의 요구에 따라 위원장직을 교체하는 상황이 벌어졌으나 민주당은 이전까지 두 특위 가운데 어디에 소속 의원을 앉힐지 선택하지 못했다. 민주당 입장에서는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 등을 다룬 사법개혁안 처리도 중요했기 때문.

하지만 결국 민주당은 야3당과의 공조체제 유지를 위해 '선거제 개혁안'에 방점을 찍기로 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홍 의원도 한국당이 맡을 사개특위와는 별개로 논의 시작의 뜻을 분명히 했다.

그는 "특히 선거법은 시간 제한이 정해져있는 맹점이 있다. 이번 기회로 다른 당에서도 선거법 개정에 대해 적극적으로 임해 원만한 합의에 이르길 바란다"며 "당장 오후에 여야 간사들과의 협의를 통해 일정을 확정하고 다음주부터 선거제 개혁안 논의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