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의장 주민소환 움직임
고양시의장 주민소환 움직임
  • 김은섭
  • 승인 2019.07.18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시의회의장주민소환모임 "대의민주주의 원칙 위반" 절차 돌입
'고양시의회의장주민소환모임'(이하 소환모임)이 17일 이윤승 고양시의회 의장에 대한 주민소환 절차에 돌입했다.

소환모임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고양시의회 질서 유지의 책무를 다하지 못한 이윤승 고양시의회 의장에 대해 주민소환 절차를 개시를 위해 고양시 일산선거관리위원회에 주민소환투표청구인 대표자 증명서 교부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윤승 의장 주민소환 청구사유는 ▲민의를 묵살한 대의민주주의 원칙 위반 ▲시의회의 견제 및 감시 기능 상실 ▲시의회 질서 유지 책무 방기 ▲협의 과정을 무시한 패거리 의정활동이라고 소환모임은 교부신청서에 적시했다.

앞서 지난 5월7일 국토교통부의 창릉 3기 신도시 건립 계획 발표 후 고양시 주민 수천 명이 거의 매주 집회를 열고 현수막을 게시하는 등 고양시장에게 반대 의견을 전달했다. 그러나 이재준 고양시장은 주민과의 소통 창구를 막은 채 여론 수렴 없이 독단적인 시정을 펼치고 있다는 것이 소환모임의 주장이다.

또 의장은 시장의 잘못된 행정을 견제 및 감시하고 시의회의 질서를 유지해야 할 책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창릉 3기 신도시와 관련된 시정질의를 보이콧하고, 시정질의를 취소하는 등 다수당의 이점을 악용해 시의회의 질서를 어지럽혔을 뿐 아니라, 사실상 창릉 신도시 건립에 찬성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켜 대의민주주의 원칙을 무시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윤승 의장은 이에 항의하는 주민에게 욕설과 막말을 서슴지 않은 강경자 더불어민주당 시의원에 대한 징계안 서명을 거부하고, 면허정지 수치인 혈중알코올농도 0.05% 상태의 김서현 더불어민주당 시의원에게 발언권을 주는 등 시의회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스스로 품위를 땅에 떨어뜨렸다고 주장했다.

소환모임 관계자는 "주민의 의견을 대변하고 시정을 견제 및 감시해줄 것을 기대하고 선출해준 시의원이 주민 갈등을 조장하고 주민의 재산권과 행복추구권을 외면한 채 당리당략에만 충성해 시장의 호위대장을 자처하고 있다"며 "결자해지의 심정으로 이윤승 의장을 주민소환하기로 결정했다"고 소환배경을 설명했다.

이와 관련 이윤승 의장의 입장을 들으려 수차례 전화를 했으나 연결되지 않았다.

/고양=김재영·김은섭 기자 kimes@incheonilbo.com

▲ 인천일보, INCHEONILBO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일산 2019-07-18 16:13:14
시민의 목소리를 안듣는 시의원시의장은 필요없다
시민위에군림하고 허위사실유포하는시의원들 용서하기힘들다.
명품일산을 만들기위해 네이버까페 일산연합회에 가입하세요~

호수터 2019-07-18 11:22:05
고양시장은 고양시민이 부여한 권한을 십분 이용해 고양시 발전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창릉지구 건설에 한치의 차질없이 조기에 착공하고, 창릉지구 주민들의 억울한 마음이 없도록 눈높이에 맞혀서 충분히 토지 보상하고 양도세 또한 차등 지급하는 방안에 적극 협조하기 바랍니다. 이재준 고양시장님. 화~이~팅~~~ !

3기 반대 2019-07-18 10:35:48
뭉쳐서 니들맘대로 100만시민의 삶을 좌지우지하겠다고? 완장 떼줄테니 평시민으로 사는 기분 느껴봐라.

김밥가 2019-07-18 08:11:15
고양시장 주민소환까지 꼭 성공해주세요.

이재즌 2019-07-18 07:55:46
고양시에 의원들이 모두 민주당소속이군요 .
이런 파폄치한 짓을 한단 말입니까?
적폐시가 고양시 군요 게다가 음주 시정 발표라 ?
기가 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