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2월 준공 예정인 '평택로컬푸드종합센터'의 운영체계에 대한 용역결과 '재단법인'을 설립해 운영하는 것이 가장 타당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평택시는 최근 열린 평택로컬푸드종합센터 운영체계 구축 연구용역 최종보고회에서 용역을 맡은 지역농업네트워크협동조합이 공공성과 자금운영 등 안정성 측면에서 재단법인을 설립해 운영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제안했다고 17일 밝혔다.


 용역사는 시가 최소 50% 이상을 출연한 재단법인을 설립해 공공성과 안정성을 우선 확보하고 단계적으로 민간과 행정의 주체를 연결하는 방식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다만 재단법인 설립 시 출연 규모와 전문인력 확보, 법인설립 소요시간 등을 고려해 추진하고, 소요기간은 최소 6개월로 지금부터 재단법인 설립을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사업자 선정조건은 로컬푸드에 대한 인식이나 사업성, 전문성을 보유해야 하고 '협동조합기본법'에 의한 협동조합이나 사회적기업 등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운영은 통합 컨트롤타워로서 생산과 소비의 연계를 위한 직접사업과 전후방 연계사업을 관장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조정자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참여주체의 명확한 역할분담을 강조했다.


 시 농업정책과는 센터 운영지원, 학교급식과 공공급식 지원, 소비자와 영양사 교육, 로컬푸드정책협의회 운영, 로컬푸드 홍보 마케팅 등을 맡도록 했다.


 시 농업기술센터는 안전성 검사, 로컬푸드 인증, 생산자교육, 생산체계 구축 지원, 농산물가공센터 운영 등이다.


 평택로컬푸드종합센터 운영자는 농산물 재배계약 등 물량확보, 농산물 수·발주, 농산물 집하와 소포장, 식재료 수·발주, 배송 물류 등을 담당한다. 


 로컬푸드정책협의회는 기본계획 수립 변경과 정책평가, 정책추진 사항 등을 담당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시는 용역 결과에 대해 시 예산으로 재단법인 설립은 다소 부담스럽다면서도 시의회와 협의해 지원하겠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시 예산을 들여 재단법인을 설립한다는 것은 부담스럽다"며 "하지만 농업인들이 재단법인을 원하고 있는 만큼 평택시의회와 협의해 평택지역 실정에 맞고 공공성과 안정성을 담보하는 최선의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평택시 오성면 숙성리 평택농업생태원에 78억원의 예산이 투입돼 건립되는 평택로컬푸드종합센터는 학교급식 등을 지원할 공공급식센터와 로컬푸드 직매장, 농산물 포장과 가공시설 등이 들어선다.

 

/평택=오원석 기자 wonsheok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