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개 역사 무인시스템 운영방식
CCTV있어도 한명씩 특정안돼
시 "시민 개개인 양심에 맡겨야"
의정부시가 의정부경전철 부정 승차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해마다 부정 승차 행위가 끊이질 않는데, 역사 전체를 무인 시스템으로 운영하다 보니 이를 막을 뾰족한 방법이 없어서다.

시는 이렇다 할 대책 없이 성숙한 시민 의식에만 기대고 있다.
11일 시에 따르면 2012년 7월1일 의정부경전철을 개통했다. 15개 역사 모두 무인 시스템으로 운영하는 방식이다.

상황이 이러다 보니 이를 악용한 일부 시민들이 부정 승차를 거듭하고 있다.

대부분 승차권 없이 경전철을 타거나 다른 사람의 우대용 교통카드를 쓰는 수법이다.
하지만 실제 단속은 어렵다.

현재 15개 역사엔 폐쇄회로(CC)TV가 있다. 문제는 부정 승차 장면이 찍혀도 과태료를 부과하긴 힘든 상태다. 경찰에 번번이 인적사항 조회를 의뢰해야 하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무인 역사다. 설사 녹화 장면이 있어도 한 명 한 명 특정하기란 불가능하다"며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지 심각하게 고민 중이다"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의정부경전철 운영·관리 주체인 의정부경량전철㈜와 ㈜우진메트로는 역사마다 안전요원을 배치하고 있다.

총 24명이 8명씩 3교대 근무 중이다.
이들이 의정부경전철 개통 이후 올해까지 단속한 인원은 총 747명이다.

그러나 이 역시 안전요원이 단말기 앞이나 출입구 승차 구간을 오가다 눈으로 보고 적발한 건수다.

시는 현장에서 이뤄지는 부정 승차 인원은 3~4배 더 많다고 보고 있다. 이에 시는 지난달 27일 회룡역에서 부정 승차 예방 캠페인을 펴고 시민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시 관계자는 "안전요원이 종일 부정 승차만 단속하는 게 아니다"라며 "솔직히 말해 부정 승차 인원을 가늠하긴 어렵다. 현재로서는 시민 개개인의 양심에 맡기는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한편, 의정부경전철 1회용 승차권 요금은 1450원이다. 부정 승차를 하다 걸리면 1회 요금과 그 30배에 이르는 부가금을 물어야 한다.

/의정부=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