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환 정치부 기자

어느덧 40일째 이어지는 인천 붉은 수돗물(적수) 사태로 인천시 행정이 마비될 지경이다.
적수 문제 해결에 모든 행정력이 집중되면서 기존 업무들이 모두 연기된 것이다. 당초 7월 예정된 인사는 8월로 미뤄졌고 취임 1주년을 맞은 박남춘 인천시장의 미래 비전 발표 역시 전면 취소됐다.
앞서 환경부와 인천시는 늦어도 지난달까지는 수돗물 정상화를 이뤄내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그러나 이 약속은 여전히 수돗물에서 이물질이 발견되면서 무산됐고 이달 초에 가능할 것 같다는 예상 역시 최근 수돗물에 발암물질이 발견됐다는 수질 결과 발표 이후 산산조각이 났다.
이번 적수 사태 장기화의 가장 큰 문제는 시민들이 고통을 받고 있다는 점도 있지만 모든 행정력을 쏟고 있음에도 좀처럼 해결하지 못한다는 데 있다.
환경부와 시는 날마다 이물질 제거 작업을 한다며 분석 결과를 발표하고 있지만 정작 시민들에게 와닿는 결과는 나오지 않고 있다.

게다가 지난 5일 환경부 수돗물 안심지원단장이 '일부 지역 수돗물 정상화'라고 표현한 것을 두고 뿔난 주민들이 적수 사태 해결을 위해 꾸려진 민관대책위원회 활동 중단을 선언하기도 했다. 부랴부랴 박남춘 시장이 직접 민심 달래기에 나섰지만 "언제 정상화가 되냐"는 질문에는 박 시장도 침묵을 지킬 수밖에 없었다.
이같이 적수 사태가 좀처럼 해결되지 않는 답답한 상황에서 이달 '적수 피해 보상 협의회'가 드디어 첫 회의에 나선다. 피해 보상 협의회는 적수 사태로 금전적 손해를 본 주민에게 합당한 보상을 하고자 마련됐다. 시 공무원과 피해 지역 주민, 변호사 등 20명으로 구성됐으며 이들은 협의회를 통해 주민이 요구하는 보상금을 확인하고 구체적인 기준을 정할 계획이다.

물론 실질적인 보상까진 수개월의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게다가 보상금 규모가 시의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다면 지급 시기는 더 늦춰질 수도 있다.
그럼에도 적수 피해 주민들이 이번 협의회 회의 결과를 손꼽아 기다리는 건 나쁜 소식만 가득한 적수 사태에서 최소한의 희망을 찾고 싶어 하는 게 아닐까.
이번 피해 보상 협의회만큼은 잡음 없이 진행돼 주민과 시 모두가 만족하는 결과가 나오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