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근로 개선 중재안 수용
전국우정노동조합이 정부의 중재안을 수용, 9일로 예정된 총파업을 철회키로 해 사상 초유의 우편대란을 피하게 됐다.

우정노조는 8일 오후 서울 광화문우체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총파업 철회를 선언했다.

우정사업본부와 우정노조는 집배원의 주 5일 근무제 시행과 업무 경감을 위해 소포위탁배달원 750명을 올해 7월중 배정하는 한편 직종을 전환하는 방식 등으로 집배원 238명을 늘리는 등 총 988명을 증원하기로 합의했다.

또 집배원들이 많은 업무 부담을 느끼는 10㎏ 초과 고중량 소포 영업 목표와 실적 평가를 폐지하기로 했다.

고중량 소포의 요금 인상 방안도 이달 중 마련하기로 했다.

농어촌지역 집배원의 주 5일 근무체계 구축을 위해 '사회적 합의기구'를 구성·운영하되 ▲인력 증원 ▲농어촌지역 위탁수수료 인상 ▲토요일 배달 중단을 중심으로 방안을 마련해 내년 1월1일부터 시행키로 했다.
이동호 우정노조 위원장은 "정부가 앞으로 집배원 과로사와 관련해 개선하겠다고 했고, 파업 시 국민 불편이 심각할 수 있다는 판단 아래 정부의 중재안을 수용했다"며 "이 중재안은 반드시 이른 시일 안에 이행돼야 한다는 데 합의하고투쟁을 종료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우정사업본부도 이날 입장문을 통해 "향후 집배원의 노동조건 개선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함께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하고 국회와 유관기관에도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를 요청했다.

/김장선 기자 kj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