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억원 이상 발주 참여 … 부실 시공·안전교육 점검
건설공사 품질향상과 부실시공 방지를 위한 '경기도 건설공사 시민감리단'이 8일 도청 북부청사 상황실에서 위촉식을 갖고 본격 출범했다.

건설공사 시민감리단은 올해 1월 제정된 '경기도 발설공사 시민 감리단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에 따라 민선7기에서 처음 도입하는 제도다. 시민들이 직접 공사현장을 살펴보고 건설부조리 근절, 부실설계·시공 방지, 건설시공능력 강화 등 공정한 건설문화를 정착하자는 취지다.

도는 지난 5월 27일부터 지난달 10일까지 시민감리단을 모집했다. 심사위원회를 열어 건축, 전기, 통신, 소방 분야 등 총 20명을 선발했다.

시민감리단은 도내 공사현장을 대상으로 ▲건설공사 부실방지 ▲재해예방 ▲품질·안전관리 ▲외국인 노동자 불법고용 및 안전교육 실태 점검 ▲설계변경사항 검토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대상은 도와 소속기관에서 발주하는 모든 건설공사로 30억원 이상의 공사는 필수로 참여하고, 30억원 미만 건설공사는 도지사와 시민감리단장이 판단해 참여여부를 결정한다.

활동임기는 오는 2021년 7월 7일까지이며 1회 연임할 수 있다.

시민감리단은 감리결과에 따라 위법·부당 사항에 대해 시정조치와 관련자 처분, 제도개선을 요청·건의할 수 있는 권한을 갖는다. 발주자는 필요한 자료를 지원하고 감리단의 시정지시에 적극 응해야 한다.

방윤석 도 건설국장은 "시민의 눈을 통해 감리기능을 한층 더 강화함으로써 민선7기가 추진하는 '공정한 건설 환경' 실현에 큰 기여를 하게 될 것"이라며 "청렴의식과 사명감을 바탕으로 면밀한 감리활동을 펼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채은 수습기자 kc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