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당 원내대표 합의
여야는 8일 일본 정부의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 문제와 관련한 해법 마련을 위해 초당적인 여야 방일단을 파견하기로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문희상 국회의장이 주재한 회동에서 이같이 합의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회동 후 브리핑에서 "일본에 대한 수출 규제와 관련해 국회 차원에서 긴급하게 초당적인 외교 활동을 전개하기로 합의했다"며 "가급적 빠른 시기 방일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어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한 각당 결의안을 준비하고 종합해 7월 임시국회 회기 중 국회 차원의 결의문을 채택하기로 합의했다"며 "이밖에 이번 주중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가동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들은 또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 철회를 촉구하는 국회 결의안을 18일 또는 19일 본회의에서 처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날 회동에서는 한반도 평화체제 정착을 위한 국회 방문단 문제도 의제로 다뤄졌다.

한민수 국회 대변인은 "의장이 국회 방북단을 제안했고, 여야 3당 원내대표들은 국회차원의 방북단을 구체화하는 문제를 의장에게 위임했다"며 "의장이 주재하는 다음 원내대표 회동에서 방북단의 구체적인 추진 항목을 확정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의장 주재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을 매주 월요일에 정례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다만 경제원탁토론회와 추가경정예산(추경) 처리를 위한 본회의 날짜,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요구하는 북한 목선의 삼척항 입항 사건 등에 대한 국정조사와 관련해서는 결론을 내지 못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