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우진 사건' 개입 의혹 제기
여 "억측 주장 … 누구 청문회냐"
사법개혁의 중심축이 될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현장에서 야당은 정책보다 후보자의 도덕성 검증에 집중했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는 8일 법제사법위원회가 실시한 인사청문회에서 "국회에 제출된 법안이거나 거의 성안이 다 된 법안을, 검찰이 틀렸다는 식으로 폄훼한다거나 저항할 생각은 없다"며 "전문가로서 좋은 법이 나올 수 있도록 충분히 의견 개진을 하고 국회에 부담을 드리지는 않겠다"고 말했다.

국회에서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검찰개혁안과 관련해 반대할 생각이 없다는 것을 분명히 한 것.

특히 고위공직자수사처(공수처) 신설에 대해서도 "부정부패에 대한 전체의 대응 역량이 강화되는 쪽으로 간다면 검찰의 직접 수사가 줄어들고 장기적으로는 안 하게 되더라도 누가 수사를 하는지는 중요하지 않다"며 "부패대응 역량의 국가적인 총합이 커진다면 저는 그런 방향에 충분히 동의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하지만 야당은 청문회 내내 도덕성에 초점을 맞춘 질문을 이어갔다.

특히 오전 자유한국당 위원들은 지난 2013년 벌어진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 뇌물수수 의혹사건'에 대한 개입 여부를 집중 질의했다.

이는 윤대진 검찰국장의 친형인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이 육류 수입업자 등으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던 중 해외로 도피한 이후, 몇 개 월 뒤 강제송환됐음에도 '혐의없음' 처분을 받은 사안이다.

여기에 윤 후보자가 개입한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한 것.

한국당 김진태 의원은 "윤 씨의 친동생이 윤대진 검사이고 윤석열 당시 특수부장과 골프도 치고 밥도 먹었다"며 "일반 세무서장이었으면 검찰이 압수수색 영장을 6번이나 기각하고 구속영장까지 기각했겠나"라고 몰아세웠다.

이에 송기헌 민주당 간사는 "윤석열 청문회인지 윤우진 청문회인지 모르겠다"며 "시중에 떠도는 소문이나 억측에 따라 주장하지 말아야 한다"고 반발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