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한국을 상대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소재 등 3가지 품목에 수출 규제를 시행하자 시민들이 "사실상 보복"이라며 일본 제품을 불매하겠다고 나섰다. 경제와 무관한 강제징용에 대한 사법부의 판단을 이유로 경제 보복을 하는 일본정부의 비상식적 태도에 시민들이 분노한 것이다. 일본의 경제보복에 가장 화가 난 곳은 경기도다. 국내 반도체 산업의 절반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경기도는 이번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에 가장 큰 피해자다. 그러다보니 도민들의 반일감정은 극에 달할 수밖에 없다.

지난 3월 경기도의회 황대호(민주당·수원4) 도의원이 제정을 추진한 조례가 있다. 경기도교육청과 외교부의 반대로 중단된 '경기도교육청 일본 전범기업 제품 표시에 관한 조례'이다. 그 조례가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다. 일제강점기에 수탈과 징용을 한 일본 기업 299개에서 제조한 제품에 전범기업이라는 딱지를 붙이자는 이 조례의 제정 요구가 봇물을 이루고 있다. 황 의원은 "조례안 추진에 신중해야 한다는 목소리로 조례 숙의 과정 중에 있었으나, 이번에 그들(일본정부)이 정치쟁점화를 시키면서 도민들의 의견이 요동치고 있다"며 "확실히 기류가 많이 달라졌다.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 당장 상정한다고 확언할 수는 없으나 도민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도민들의 분노가 어느 정도인지 가늠할 수 있는 잣대다. 그럼에도 일부 보수진영에서 문재인 정부의 강경 대응이 자칫 한일 외교적 마찰로 번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씁쓸하다. 당연히 국민의 한 사람으로 일본 정부에 대한 정당한 불만 표출을 하는 것에 대해 경제적 보복이 걱정스러우니 가만히 있으라고 하면 되는가. 학생들에게 강제 징용에 대해 인식하는 역사를 바로 가르치는 노력에서 국민들의 불매운동까지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일은 해야 한다.

국가의 힘은 국민의 단결에서 나온다. 그리고 우리 국민은 현명하다. 인식표 조례를 제정했다고 해서 외교문제를 걱정할 일인가. 독일 전범기업은 사회공헌 재단을 만들고 메모리얼 파크를 만들어 사죄하고 있다. 일본 전범기업도 중국에 배상한 이유를 다시 곱씹어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