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하남·양주·포천·가평, 협의기구·논의 없어
경기도내 일부 지자체들이 미래 세대의 발전을 저해하지 않고 현재 세대의 발전을 유지하는 방안인 '지속가능발전 계획'을 외면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7일 경기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경기도 등에 따르면 현재 경기도와 수원, 화성, 시흥 등 27개 지방자치단체는 지속가능 발전방안 모색을 위해 민간 활동가들로 구성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등을 지원하고 있다.

반면 남양주와 하남, 양주, 포천, 가평 등 5개 지자체는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민-관 협의기구를 없애거나 논의조차 하지 않는 등 외면하고 있다.

지속가능발전은 지난 2000년 유엔의 밀레니엄 정상회의에서 지구상의 빈곤과 불평등을 줄이고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고자 채택된 새천년개발목표(MDGs : Millennium Development Goals)를 확대한 개념이다.

2015년 국제사회가 약속한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는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의 필요를 채우면서도 미래 세대가 자원을 사용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하자'는 목표다.

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이런 목표를 수립하기 위한 민관협력 기구다. 자치단체와 함께 SDGs의 17개 목표 169개 세부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도록 돕는다.

이에따라 수원과 경기도는 지난 2017년과 올해 지자체 단위의 지속가능발전 세부목표를 수립했고, 화성과 시흥, 안산, 김포 등 25개 지자체는 수립 준비 중이거나 검토 중이다.

그러나 남양주와 하남, 양주, 포천, 가평 등 5개 지자체는 정반대로 가고 있다.

남양주의 경우 지난해까지 지속가능발전협의회에 지원하던 지원금을 시 보조금 지원단체 정리라는 이유로 중단했다. 결국 남양주 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해산됐다.

하남과 양주, 포천도 기존 지원하던 지속가능발전협의회, MDGs 이후 수립된 의제21 등에 대한 지원을 중단했다. 심지어 가평의 경우 지속가능발전협의회 등을 구성 시도조차 하지 않았다.

협의회 관계자는 "지속가능발전 목표 수립은 첫 단계이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이 더 중요하다"며 "그러나 일부 지자체는 목표 수립 논의조차 없고, 일부 선도 지자체를 제외하면 SDGs에 대한 인식 향상과 교육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실정이다.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지속가능발전을 대하는 태도에 따라 지자체들에
추진사항이 크게 차이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도내 한 지자체 관계자는 "지속가능발전협의회에 대한 지원을 더 확대하고 목표를 수립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지만, 단체장이 바뀐 후 지원이 중단됐다"면서 "현재로서는 지속가능발전 목표 수립을 위한 논의는 중단된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