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작전사령부 11개 사단 5년차 미만 초급간부 대상
경기도는 시대 변화에 따라 존중하고 배려하는 병영문화를 조성하고, 건전한 민주시민으로서의 가치 함양을 위해 도내 군 장병 대상 민주시민 교육을 전국 최초로 시범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교육대상은 도내 지상작전사령부 소속 2개 군단, 11개 사단의 5년 차 미만 초급 간부 1300여 명이다.

교육은 전문 강사가 부대를 방문해 '제복 입은 민주시민'인 군인들의 상호 존중과 배려를 위한 리더십, 인성, 팀워크를 주제로 4일부터 제30기계화보병사단을 시작으로 3시간 과정 총 13회에 걸쳐 진행한다.

주요 내용은 ▲배려와 존중을 바탕으로 한 리더십 ▲다양성을 인정하는 부대 문화 만들기 ▲문제해결 역량 강화를 통한 자존감 향상 등으로, 강의식 교육보다는 토크콘서트 및 음악과 미술을 활용한 공연 등의 소통·참여형 프로그램으로 기획했다.

앞서 육군은 국민이 신뢰하는 군이 되고자 지난 2017년부터 '장병 인성 바로 세우기'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자, 도는 이와 연계해 지상작전사령부와 교육대상 및 내용에 대한 협의를 통해 시범사업을 시행하기로 했다.

또 시범사업 종료 후 군과 함께 평가 및 개선점을 도출해 내년도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이번 교육에 참석한 김태호 소위(30기계화보병사단)는 "젊은 세대의 사고방식과 가치관에 맞게 재조명한 새로운 형태의 감명 깊은 교육이었다"며 "앞으로도 더욱더 많은 군 장병들에게 교육 기회가 주어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도내 군 장병들이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민주시민으로 지속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더불어 군 가족 대상 시민교육 추진방안을 마련하여 온-오프라인으로 시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도민 대상 민주시민 교육 공모사업, 경기도형 시민공동체 교육 '온(ON) 프로젝트', 경기도형 민주주의 체험 '역사 속 민주로의 초대',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를 위한 전문 강사 파견 교육 및 청소년 노동인권 매뉴얼 알바요(알기 쉽고 바람직한 청소년 노동인권 요약서) 배포, 청소년 노동인권 박람회 등 다양한 민주시민 교육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