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4 총파업, 경기노동자대회
5500여명 행궁 앞 대로 메워
차별 해소·처우개선등 염원
"약속 안지키는 政" 교섭 촉구
▲ 4일 오후 경기도교육청 인근에서 학비노조(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관계자 3000여명이 비정규직 철폐와 처우개선 등을 주장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성철 기자 slee0210@incheonilbo.com


"비정규직 없는 세상, 인간답게 살고 싶다!" 공공부문 비정규직노동자들의 외침은 절박했다.

4일 오전 11시 수원 화성행궁 앞. 민주노총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 5500여명이 결의에 찬 표정으로 행궁 앞부터 팔달구청까지 창룡대로를 가득 메웠다.

이들은 이날 '7.4 총파업·비정규직 없는 세상 문을 열자! 경기노동자대회'집회를 열었다.

'비정규직 철폐'와 '차별해소' 및 '처우개선'을 염원하는 심정을 정부와 시민들에게 알리기 위해서다.

집회가 시작된 오전 11시쯤 화성행궁 앞 온도는 30도를 넘어 폭염주의보가 내려졌다.

이날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뙤약볕 아래 달랑 모자하나를 쓰고 달궈진 아스팔트에 앉아 투쟁했다.

이들은 '비정규직 없는세상', '차별없는 세상으로' 등 피켓을 들고 "비정규직 철폐"라는 구호를 연신 외쳤다.

민주노총은 비정규직 노동자로서 비인간적인 처우와 차별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기본급이 165만원 정도의 최저임금에도 미치지 못하고, 함께 일하는 교원과 공무원 등 정규직과 비교해 60%~70% 수준에 그쳤다.

일터에서 무시당하고 홀대받는 기분도 든다고 했다.

급식조리사로 일하는 김모(52)씨는 "조리사는 학교현장에서 학생들과 선생님들 식사를 챙기느라 식사를 10분 이내로 먹거나 이마저도 마음 편히 먹을 수 없다. 위장병을 달고 산다"며 "최저임금도 안되는 기본급을 받고 이런 차별적인 처우를 받고 산다는 게 원통하다"며 호소했다.

집회에 참여한 보조교사 최모(54)씨"이번 파업에 참여했다는 이유로 다시 일터에 돌아가면 따가운 눈총을 받을 것이 두려워 오늘 나오지 못한 사람도 많다"며 "매일 고용불안에 시달리고 있는 처지"라고 분노했다.

약속을 지키지 않는 정부에 대해 비판도 이어졌다.

민주노총은 대회사에서 "문재인 정부는 취임당시 공공부문 비정규직화, 정규직대비 최소 80% 공정임금제 실시 등을 약속해 놓고 지키기는커녕, 대통령도, 교육감도, 시장군수도 우리의 말을 아무도 들어주지 않고 있다"며 "아프면 쉬고 월급날 뿌듯함을 느낄 수 있는, 사람다운 삶을 살고 싶다"고 목소를 높였다.

결의문을 통해 이들은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 정규직화 약속을 이행하고 차별을 철폐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그러면서 톨게이트 요금수납자노동자와 학교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등 현안 문제를 언급하며 정부가 교섭에 나설 것을 요청했다.

집회를 마친 이들은 코스를 3개로 나눠 경기도교육청(1.9km), 경기도교육종합복지센터(2km), 경기도청(2km)으로 행진을 이어갔다.

한편, 경찰은 대규모 집회로 인해 시민들의 불편을 예상하고 집회현장 경비와 교통 통제를 위해 700여명이 투입했다.

/이경훈 기자·김도희 수습기자 kd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