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고 지정 취소 항의집회
"요구 관철 안될땐 법적대응"
이 교육감은 기존 입장 고수
▲ 26일 오전 경기도교육청앞에서 안산 동산고등학교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도 교육청의 자사고 지정취소 결정에 항의하며 굳게 닫힌 교육청 정문 너머로 국화를 던지고 있다. /이성철 기자 slee0210@incheonilbo.com


경기도교육청이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자사고) 운영성과 평가를 통해 재지정을 취소하자 안산동산고와 학부모들이 도교육청 앞에서 항의 집회를 가졌다.

안산동산고 학부모회와 비상대책위원회 등 300여명(주최 측 추산)은 26일 오전 도교육청 남부청사 정문 앞에서 검은색 옷차림을 하고 정문을 향해 흰 국화를 던지며 자사고 지정취소에 대해 반발했다.

인남희 안산동산고 학부모회장은 "도교육청은 불합리한 평가항목과 타 시·도와는 다른 불평등한 감점 폭으로 부당하게 안산동산고를 자사고 재지정에서 취소했다"며 "평가지표의 부당함과 항목 간 감점 폭의 형평성에 평가 전부터 학교와 학부모 측은 계속 도교육청의 협의와 대화를 요구했지만 단 한 번도 관철된 적 없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안산동산고는 정량평가 항목 88점 만점에서 69.03점을 받고, 재량평가 항목 중 교육청 역점 사업영역 12점 만점 중 5.03점을 받아 74.06점을 받았다. 여기에 재량평가 항목인 '감사 등 지적사항'에서 12점 모두 감점돼 최종 점수 62.06점으로 자사고 지정이 취소됐다.

재량평가 중 교육청 역점 사업영역의 항목들이 안산동산고에 불리한 평가항목이었고, 감사 등 지적사항 항목에서도 타 시·도교육청과 달리 2∼3배의 감점 폭이 발생해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안산동산고 학부모회 등은 교육부의 지정취소 동의 절차가 진행되기 전까지 도교육청 앞에서 릴레이 항의 피켓 시위를 벌이고, 이후 요구가 관철되지 않으면 행정소송 등 법적 대응도 할 예정이다.

이와관련, 이재정 교육감은 공식입장 및 인터뷰 등을 통해 자사고 평가 기준 상향을 시사하는 등 자사고에 대한 입장을 고수했다.

그는 "자사고는 일반고보다 더 많은 특권을 누리고 있다. 교사나 성직자에게 더 높은 도덕성을 요구하듯이 학교 평가 기준(70점)이 더 높아야 한다. 전국 단위로 학생을 모집하는 용인외대부고의 경우 더 높은 수준의 책임이 있다"며 평가 점수 상향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에 용인외대부고 측은 '학교의 설립 목적과 상황 등을 간과한 발언'이라며 불편한 속내를 드러냈다.

용인외대부고 관계자는 "재지정 평가 기준 및 점수를 평가를 받은 해에 조정한다는 자체가 납득이 가지 않는다"면서 "해당 학교는 용인시에서 한국외대와 같이 관학 협력 학교로 설립됐고, 이명박 정부 당시 '고교 다양화 300프로젝트'를 통해 정부 측의 요청으로 자사고로 전환했다. 바뀐 정권에 맞게 교육정책·철학도 변한다면 학교의 혼란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원조 자립형 자사고나 설립 자체를 전국 단위 외고로 시작한 용인외대부고 등은 일반고로 전환하기 어려운 구조"라며 "특히 용인 모현읍에 자리한 학교 특성상 지역에서 학생 정원을 채우지 못한다. 일반고로의 전환은 학교를 폐교하라는 의미"라고 전했다.

/김장선 기자 kj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