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처 간부 위주 구성 중 시설담당으로 교체...책임회피설 솔솔
체육회 "투트랙 전략일 뿐"

인천시 소유 체육시설에 대한 독점적 관리 권한이 사라지고 경쟁 구도가 형성되는 상황을 슬기롭게 돌파하고자 인천시체육회가 추진 중인 태스크포스팀(TFT)이 출발부터 삐걱대고 있다. <인천일보 6월4일자 17면>

애초 TFT 단장과 팀장으로 거론되던 사무처 소속 간부들이 갑자기 배제되고, 시설담당 간부 및 직원 위주로 팀이 짜이자 그 이유를 놓고 내부가 술렁이고 있는 것.

인천시체육회는 그동안 수의계약 방식으로 인천시의 소규모 체육시설 6곳을 포함해 모두 19곳을 관리했다.
하지만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이하 공유재산법)'이 2015년 7월 개정되면서 더이상 수의계약을 할 수 없다.

인천시는 현재 시체육회가 관리하고 있는 19곳의 경기장 중 올해 12월로 위·수탁 계약이 만료되는 소규모 체육시설(6곳)과 문학박태환수영장, 남동체육관, 도원체육관 및 수영장, 올림픽국민생활관, 송도LNG종합스포츠타운 및 야구장 등 7곳의 수탁관리 입찰을 10월에 실시할 예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시체육회는 다가오는 입찰에 참여해 해당 경기장의 수탁 기관으로 선정되지 않을 경우, 현재 시설쪽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고용 문제 등 여러가지 어려움에 맞닥뜨릴 수 있다.

이에 시체육회는 공개경쟁입찰에 대비, 체육시설의 공공성을 강조하는 명분과 논리를 적극 개발함과 동시에 그동안 쌓아온 경기장 관리 노하우를 체계화한다는 목표 아래 5월 말 TFT구성을 추진했다.

처음에는 이 사안이 체육회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중대하다고 보고 사무처 인력의 핵심인 A부장과 B팀장(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동조합 인천지역본부 인천시체육회 지회장)이 각각 TFT 단장과 팀장으로 내정된 상태에서 해당 업무를 추진했다.

그런데 최근 A와 C부장 등 최고위급 소수 간부끼리 회의를 마친 뒤 돌연 구성이 바뀌었다.

그동안 TFT를 준비해 온 A부장 본인과 B팀장(노동조합 지회장)은 모두 빠지고, 시설부서 C부장이 단장을 맡는 것으로 갑작스런 결정이 난 것.

이를 두고 내부에서는 '노동조합 배제', '책임회피' 등의 해석이 난무하면서 체육회는 뒤숭숭한 분위기다.
직원들은 "이 문제는 단지 시설부서만이 아닌, 체육회 전체가 머리를 맞대야 할 사안이다. 그래서 사무처 소속 간부들이 TFT의 단장과 핵심 실무자를 맡아야 한다고 건의도 했고, 그렇게 되는 줄 알았다. 그런데 며칠 전 소수 간부들끼리 회의를 하더니 갑자기 구성이 바뀌었고, 이후 어떤 설명도 없었다"며 불만을 표시했다.

아울러 "우리는 이를, 결과에 따라 책임을 져야하는 부담감에 특정 노동조합 또는 그 노동조합의 B지회장을 TFT에서 배제하고 싶은 핵심 간부의 이해가 서로 일치하면서 이런 일이 벌어진 것 아니냐고 의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갑자기 TFT에서 빠진 B팀장은 "열심히 계획을 짜고 있었는 데 어떤 설명도 없이 돌연 TFT에서 빠지라고 하더라. 황당했다. 그렇지만 체육회를 위해 앞으로 구성될 TFT가 잘 운영이 돼서 꼭 좋은 결과를 얻길 바란다. 노동조합 차원에서도 앞으로 닥칠 여러가지 문제가 잘 풀릴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고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A부장은 "시체육회는 민간인 회장 및 경기장 관리 경쟁 구도 등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상황을 앞두고 조직 개혁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그래서 사무처는 시체육회 개혁 전반을 준비하면서, 동시에 시설부서에서 이 문제를 주도적으로 풀어가도록 돕는 '투트랙 전략'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 뿐이다. 일부 직원들이 생각하는 노동조합 배제, 책임회피 등의 의도는 전혀 없다"고 손사래를 쳤다.

C부장도 "어떤 의도도 없다. 단지, 결국 시설 문제이니 시설부서에서 앞장 서 책임감을 갖고 일을 풀어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생각뿐"이라고 말했다.

/이종만 기자 malem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