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내수면 수상레저 현황 진단과 함께 안전사고 예방책을 제안하는 보고서가 나왔다.


25일 경기연구원은 '내수면 수상레저 안전환경 진단' 보고서를 통해 수상사고의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을 위한 방안을 제안했다.


지난해 내수면 수상레저 사고는 2014년 28건에서 2016년 85건으로 매우 증가했고, 2017년 71건으로 다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월별로는 6~8월에 사고가 집중하며 특히 8월이 가장 높았다.


여름철 사고가 집중되는 이유는 휴가철과 맞물려 레저인구가 급증하는 반면, 이를 감당할 수 있는 안전인력이 부족한 것이 큰 요인으로 나타났다.


내수면 안전관리는 시·군에서 담당하고 있는데, 이 경우 단호한 관리가 어려운 실정이다. 대부분의 수상레저업소가 집중된 가평군의 경우 여름철 피크 시즌에는 관리 인력이 매우 부족하다.


연구를 수행한 지우석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여름철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내수면 안전사고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 관련 조례를 만드는 것이 시급하다"며 "현재 시·군에 관리, 감독, 단속권이 있음에도 효과적으로 운영되지 못하고 적발 시에도 조치가 미흡한 부분은 조례에서 보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안전관리, 단속, 교육 이수, 인허가 등과 함께 레저기구별, 레저특성별 안전관리 방안도 관련 조례에 포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여름철 피크 시즌 동안 일시적으로 안전관리 수요가 발생하므로 피크 시즌에 대응하기 위한 별도의 계절 대응형 안전관리 대책도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수상레저 활동이 집중되는 군 지역의 행정력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공공일자리 확충을 활용해 수상안전관리 인력을 확보하면 청년 일자리 혹은 노인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찰청에서 여름 파출소를 전국적으로 운영하듯이 수상레저 수요가 집중되는 곳에 여름 파출소 운영을 활성화하면 각종 단속 및 안전관리를 위한 지원도 원활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우석 선임연구위원은 "안전기준과 지침을 위반하는 사업장에 대한 단속 효과를 높이기 위해 관련 기관과의 합동 단속 형태가 필요하다"며 "해양경찰, 육상경찰, 소방서, 도, 시·군이 함께 안전시설 점검과 위반사항에 대해 단속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덧붙였다.

 

/김채은 수습기자 kc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