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본회의 의결땐 확정

소통 부재 등의 논란 속에 2차례나 처리가 연기됐던 이재명 지사의 제2기 경기도 조직개편안이 도의회 상임위원회를 통과했다.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는 24일 '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심의해 도가 제출한 원안 대신 김강식(민주·수원10) 의원이 제출한 수정안을 의결해 25일 본회의로 넘겼다.

수정안은 원안 심의과정에서 논란이 일었던 콘텐츠산업과를 경제실 이관이 아닌 당초대로 문화체육관광국에 남겨 명칭을 콘텐츠정책과로 존치키로 했다.

다만, 4차 산업기술이자 도가 경제실 이관을 요구한 이유였던 VR과 AR, 게임산업 등의 사무를 조정해 경제실이 맡는다.

앞서 조직개편안 심의 과정에서 감사위원회 설치 여부를 두고 기재위와 공방을 벌였던 임종철 경기도 기획조정실장은 이날 기재위 회의에서 "감사위원회는 장·단점이 있다. 충분히 검토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며 '검토 단계'라던 원론적인입장에서 한발짝 물러섰다. 기재위는 향후 감사위원회 설치를 위한 토론회 및 공청회 등 공론화 절차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항만업무 이관에 따라 농수산국으로 명칭을 변경할 예정이었던 농정해양국은 명칭을 유지하고, 해양레저 관련 업무를 담당한다.

도가 마련한 조직개편안은 노동국과 공정국 등 5개국을 신설하고 복지여성실과 혁신산업정책관 등 2개국을 폐지하는 등 도청조직을 22실 6담당관 135과에서 25실 6담당관 140과로 조정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정대운(민주당·광명2) 기재위원장은 "그동안 조직개편에 대해 의회와 각 상임위, 도청 공무원, 노조 등의 의견을 수렴했다. 오늘 의결한 조직개편안은 민선7기 도정운영 방향을 함께 고려해 조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기재위 심의를 통과한 이번 조직개편안은 25일 본회의에서 의결되면 최종 확정된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