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화성시 안내문 논리 호도"
화성 "수원시가 더 심해" 날세워

화성시가 '군공항 이전 사업'과 관련한 내용을 주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발간한 자료를 놓고 수원시가 불편한 시선을 내비치고 있다.

24일 수원시 등에 따르면 최근 화성시는 '행복도시 화성시에 전투비행장은 없습니다'라는 제목의 안내문을 발간하고 주민 등에게 배포했다.

총 6쪽 분량의 안내문에는 군공항 이전 사업의 기본개요와 추진현황을 비롯해 현재 수원과 화성에 걸친 군공항 면적 등이 적혀있다.

주민들에게 군공항 이전 사업이 어떻게 추진되는지, 화성시가 반대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등을 명확히 알리겠다는 게 화성시의 의도다.

하지만 일부 내용이 문제가 됐다.

화성시는 '이전 사업은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나요?'라는 질문과 '수원전투비행장 이전 사업은 수원시 연간 예산인 약 3조원의 두 배가 넘는 약 7조원의 예산이 수반되는 사업'이라는 답변을 같이 달았다.

이어 '막대한 사업비와 건설 기간은 엄청난 재정부담이 될 것이며, 시민들이 고스란히 떠안아야 할 몫'이라고도 적었다.

주민을 통해 내용을 접한 수원시는 화성시가 마치 사업에 큰 하자가 있는 것처럼 호도한다며 언짢아했다.

군공항 이전 사업은 6조9997억원의 재원이 소요되는데, 조달방식은 시 예산이 아니라 민간사업자의 자본을 유치한다는 게 시의 입장이다.

또 화성시는 안내문 하단에 팩트체크라는 주제로 '전투비행장 주변지역에 피해가 없을 것이다?(수원시 주장)'라는 질문을 달았다.

질문의 답변은 '화옹지구(현 예비이전후보지)로 이전 시 최신예전투기 운용, 중무장 비행, 야간비행, 연합훈련 등으로 소음피해가 최소 3배, 혹은 그 이상으로 증가 예상'이었다.

이에 대해 수원시는 '사실'이라는 뜻의 '팩트'에 '예상' 의견을 달아놓는 건 잘못됐다는 시각이다.

특히 불편이 더욱 커진다는 표현도 사실입증이 없다고 지적한다.

수원시 관계자는 "사업비는 민간재원으로 충당하고, 국방부가 계획을 밝혔듯이 바다로 이륙해 소음이 최소화된다. 화성시가 반대를 위한 논리를 만들다보니 너무 나아간 것 같다"며 "실제 화성시가 주민피해 우려로 내세우는 '서산해미비행장' 사례도 사업성격부터 다르다. 소음완충지가 없는 설계만 봐도 안다"고 설명했다.

화성시는 홍보물에 문제가 없고, 오히려 수원시가 하는 홍보에 문제가 있다며 날을 세웠다.

시 관계자는 "사업비 이야기는 민간자본을 유치하지 못했을 시를 빗댄 것이고, 주민피해 부분은 우리가 서산해미비행장 피해주민들의 의견을 직접 파악한 내용을 토대로 했다"며 "수원시야말로 요즘 운운하는 민간공항이나, 군공항이 들어서면 산업단지도 유치된다는 식의 홍보가 근거 없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한편 국방부는 수원과 화성에 걸친 군공항으로 주민이 전투기 소음피해를 겪자 이전 사업을 추진 중이다.
2017년 화성 화옹지구가 예비이전후보지로 지정됐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