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환경부 심사
서해 최북단 섬 지역인 백령·대청·소청도의 국가지질공원 인증이 초 읽기에 들어갔다. 자연경관과 지질학적 가치가 높은 백령·대청·소청도가 국가지질공원으로 지정되면 주민과 협력해 도서지역 관광명소로 발전시키겠다는 구상이 쏟아지고 있다.

24일 인천시 따르면 오는 28일 환경부는 지질공원위원회를 열어 '백령·대청·소청도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논의한다. 위원회는 환경부 차관을 포함해 관계 기관과 전문가 등 20명으로 구성된다. 국가지질공원 대상지는 백령도 5곳, 대청도 4곳, 소청도 1곳으로 해상을 포함한 총면적은 66.86㎢다.

시는 지질공원 선정을 위해 지난해 8월 ▲지속가능한 발전 방안 ▲교육·관광 프로그램 개발 ▲지역 협력 등에 대한 계획을 수립했다. 여기에 맞춰 지질공원 해설사를 6명에서 10명으로 확충하기도 했다. 향후 5명을 추가 모집할 예정이다.

지질공원위원들은 지난 3일부터 5일까지 백령·대청·소청도 현장을 방문한 바 있다. 특히 위원들이 현장을 방문했을 당시 지질학적 측면에 대한 가치 검증에서 긍정적인 의견들이 나온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질공원 인증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백령·대청·소청도는 지난해 4월 환경부를 통해 국가지질공원 후보지로 선정되면서 지질학적 가치가 입증됐다. 해당 지역은 국내에서 보기 힘든 10억년 전 원생대 지질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곳도 다수 포함돼 있다. 인천시가 선정한 지질명소 10곳이 모두 백령·대청·소청 지역으로 이 중 5곳이 천연기념물이다.

또 백령·대청은 남북 교류 협력 거점 역할을 할 수 있는 곳으로 꼽힌다. 지질학계에 따르면 남한에서 유일하게 북한의 지질을 볼 수 있는 곳이다.

한다익 인천시 지질공원 전문가는 "학계에 보고된 북한 지질 형태와 백령·대청 지질은 유사한 형태를 띠고 있다"며 "백령·대청이 국가지질공원으로 선정된다면 북한 위협에 대한 완충 역할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지질공원 인증을 철저하게 준비한 만큼 최종 심사에서 좋은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