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태 수습에 행정력 '총동원' 1주년 '미래 비전' 발표 취소…매립지 등 숙제도 뒤로 밀려

붉은 수돗물 사태가 민선 7기 출범 1주년을 일주일 앞둔 박남춘 시정부를 집어삼켰다.

수돗물 정상화에 모든 행정력이 집중되면서 기존 현안들이 대부분 뒤로 밀려났다. 7월 인사가 연기됐고, 박 시장의 미래 비전 발표 일정도 전면 취소됐다.

24일 인천시에 따르면 박 시장은 내달 1일 민선 7기 출범 1주년을 맞아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의 미래 비전을 발표할 예정이었다. 1년간의 협치 성과와 우수 정책 사례를 공유하고 시민과 함께하는 협치 선언식을 진행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지난달 30일 서구지역에서 처음 발생한 붉은 수돗물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이 일정은 전면 취소됐다. 시가 수돗물 정상화에 가용 행정력을 총동원했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민선 7기 출범 1주년을 기념해 인천의 미래 비전을 발표하려 했는데, 이번 수돗물 사태로 취소할 수밖에 없었다"며 "현 시점에서 수돗물 정상화가 시정의 최우선 과제가 됐다. 다른 것은 신경 쓸 겨를이 없다"고 말했다.

시는 수돗물 사태를 수습하고자 7월 인사도 8월로 미뤄둔 상태다.
<인천일보 6월21일자 3면>

아울러 수돗물 사태는 민선 7기의 여러 문제점을 수면 위로 떠오르게 만들었다.

대표적인 게 시의 위기대응능력 부재였다. 붉은 수돗물이 발생했을 때 우왕좌왕했던 모습은 최악의 수돗물 사고를 일으킨 전초전이었다.

더 큰 문제는 출범 1주년을 맞은 시정부가 추진 중인 지역 주요 현안들이 묻히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 수도권매립지 조기 종료와 대체 매립지 확보 문제는 이번 수돗물 사태로 인해 지역사회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

이도형 홍익정경연구소장은 "박남춘 시정부의 1년차는 붉은 수돗물 사태를 통해 총체적 난맥상을 드러냈다고 평가한다"며 "2년차를 맞은 시정부가 앞으로 성과 창출 로드맵과 인천의 미래 비전을 내놔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