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구의회와 서구 공무원노조가 인천시가 붉은 수돗물에 대해 안일하게 대처하고 있다며 반발, 대책을 요구했다.
서구의회는 지난 21일 최규술(오류왕길·연희·검암경서) 의원이 대표발의한 '서구 붉은 수돗물 사태 피해 대책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최 의원은 "인천시가 '붉은 수돗물' 사태가 발생한 지 19일 만에 뒤늦게 대책을 내놓아 혼란이 가중돼 서구민들의 불안은 날로 높아져 가고 있다"며 "150여 곳의 학교 역시 막대한 피해가 있는데다가 수천 명의 주민이 모여 집회까지 여는 등 사태가 악화되고 나서야 정부와 인천시는 사과를 하고 부랴부랴 대책 마련에 나섰다"고 꼬집었다. 또 "현재 인천시의 상수도 관로 교체 등 개량 실적은 다른 특별시·광역시에 비해 현저히 낮아 유수율이 낮고 누수율은 높은 편"이라며 "관을 씻어내는 관로 개량이 이번 사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서구의회는 환경부와 한국수자원공사가 붉은 수돗물 사태의 근본적인 해결 방안을 마련하는 동시에 인천시는 원인을 조속히 규명하고, 피해 주민에 대한 즉각적인 보상에 이어 노후관 세척 등을 통해 수명을 늘리는 관로 세관 연장을 통해 배관 내 이물질 제거 중심 관리를 즉시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전국공무원노조 인천지역본부 서구지부도 인천시와 상수도사업본부가 사태 해결과 주민 응대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구지부는 지난달 30일부터 계속되는 붉은 수돗물 사태와 관련, 정작 책임 기관인 상수도사업본부와 관리권이 있는 인천시는 뒤로 빠진 채 서구 공무원들 중심으로 민원접수, 주민 응대, 생수 나르기 등이 20여일 동안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책임 기관의 민원 전가로 서구 동 주민센터 공무원들이 이른바 '욕받이'로 전락, 지난 17일 기준 1만4521건의 민원을 모두 동 주민센터가 맡았다고 밝혔다.

서구지부는 또 더 이상 책임을 구로 떠넘기지 말고 인천시가 직접 보상 민원처리를 진행하는 한편 조속한 붉은 수돗물 사태 해결을 통해 서구민들의 기본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은경 기자 lotto@incheonilbo.com


관련기사
[월요기획] 붉은 수돗물 재발 막으려면-'관리법'부터 손 봐야 인천지역 붉은 수돗물 사태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는 노후 상수도관을 개선하고 관련 조직의 전문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이번 적수 사태가 관리가 미흡한 낡은 상수도관에 붙은 이물질로 인해 발생했다는 정부 조사 결과가 발표된 만큼 노후관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는다면 이 같은 사태가 재발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관련기사 3·4·19면23일 환경부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인천에 설치된 상수도관 중 내구연한인 30년을 넘는 비율은 14.5%다. 전국 평균 비율인 14%보다도 0.5% 높은 수치로 7대 특광역시와 비교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