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시설인 '데이터센터'
용인시 건립 계획 철회에
市 포함 지자체 유치검토
인천시가 최근 경기 용인시에 짓기로 했다가 주민 반대로 무산된 '네이버 데이터센터'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구체적 사업 계획이 확인되면 지역사회 발전 가능성 등을 면밀히 검토한 뒤 유치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계획이다.

23일 네이버가 용인 공세동 데이터센터 건립 계획을 철회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수많은 지자체들이 데이터센터 유치를 위한 물밑 작업에 들어갔다.
경기 의정부와 파주, 경북 포항, 전북 군산, 부산 등이 데이터센터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사업 추진 계획 등을 파악 중이다.

인천시도 데이터센터에 큰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시 관계자는 "구체적 사업 계획이 확인되면 고용 창출 부문과 지방세 규모, 지역사회 발전 가능성 등을 살피려 한다"고 말했다.

지역에서도 네이버 데이터센터와 같은 앵커시설을 유치해 데이터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많다.
데이터센터는 서버와 저장장치 등 전산설비를 구동하는 공간으로, 인터넷 서비스 회사의 '심장'으로 비유되는 핵심시설이다.

앞서 네이버는 용인 공세동 일대(14만9633㎡)에 신규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2017년 9월 용인시에 도시첨단산업단지 투자의향서를 제출한 바 있다.
2023년 완공을 목표로 54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그러나 센터 부지 인근 주민들이 데이터센터에서 나오는 오염물질이 주민 건강에 위협을 줄 수 있다고 주장하며 데이터센터 건립을 반대해왔다.
결국 네이버는 지난 13일 용인시에 '용인 공세 도시첨단산업단지 건립 추진 중단' 공문을 보냈다.

네이버는 공문에서 "공세동 데이터센터 건립 추진을 회사의 피치 못할 사정으로 중단하게 됐다"며 "지역과 함께 하는 좋은 모델을 만들고자 했으나 진행하지 못하게 된 점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현재 네이버는 새로운 센터 부지를 물색 중이다. 용인 공세동 건립 계획이 주민 반발로 백지화된 만큼 이번에는 지역 수용성 확보를 염두에 두고 사업 추진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 관계자는 "앞으로 데이터센터 건립 부지를 찾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많은 지자체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