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파 저감시설은 응급조치 불과"
인천 삼산동 특고압 민관대책위원회가 전자파 저감 시설 설치를 앞세운 한국전력공사 협의안을 받아들이지 않기로 했다.

지중선로를 다른 지역처럼 깊게 묻거나 옮기는 근본 대책 없이는 전자파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한전 측은 이설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서 보름여 앞으로 다가온 협의회는 난항이 예상된다.

부평구는 지난 19일 구청에서 주민대책위·인천시 등으로 구성된 민관대책위원회 회의가 열렸다고 20일 밝혔다. 민관대책위는 이달 초 '삼산동 특고압 협의회'에서 한전이 내놓은 전자파 저감 대책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한전은 전자파 방출량이 많은 맨홀에 저감 시설을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자체 측정 결과 전력구 맨홀에 차폐막을 시공하면 전자파 방출량을 기존보다 70% 정도 줄일 수 있다고 한전은 설명했다.

하지만 민관대책위는 한전 제안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라고 의견을 모았다. 저감시설은 '응급 조치'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이은옥 주민대책위원장은 "전자파에 직접적으로 노출된 아파트 저층 세대 주민 간담회에서도 차폐막 설치만으로 이 사태를 덮어선 안 된다고 입장을 정리했다"며 "전력구를 이설하거나 다른 구간처럼 깊게 묻어서 주민 불안을 해소해야 한다"고 말했다.

7월 초로 예정된 협의회는 평행선을 달릴 가능성이 높아졌다. 한전은 "전자파 기준치나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 이설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기존 지중선로에 34만5000볼트(V)의 송전선을 증설하는 공사를 강행할 뜻을 내비쳤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