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종합사회복지관 일탈행위 축소 민원
유야무야 징계 그쳐 … 시 "지켜본 뒤 후속책"
김포시종합사회복지관이 관리감독기관인 김포복지재단의 지도·점검 과정에서 드러난 직원들의 출퇴근기록부 조작행위 등의 일탈행동을 축소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다.

20일 시에 따르면 지난 4월 종합사회복지관 관장을 비롯해 일부 직원들이 수기근태 관리 문제점 개선을 위해 도입한 지문인식 시스템의 출퇴근 기록을 임의로 조작했다는 민원에 따라 관리감독 기관인 복지재단에 실태 조사를 지시했다.

김포시 출연금으로 2011년 설립된 김포복지재단은 2014년부터 조계종복지재단이 운영하던 종합사회복지관 운영과 관리를 맡고 있다.

재단은 이에 따라 4월20일부터 5월10일까지 민원이 제기된 복지관을 상대로 점검에 나서 출퇴근기록부 임의수정과 승급요인 미충족 승급 등 여덟 가지 사안을 적발해 5월29일까지 조치결과를 보고토록 지시했다.

복지관은 이에 선임복지사제도 준수와 육아휴직 후 부당한 사유 퇴직 등에 대해서는 적용 검토와 지침 마련을, 직원 직급 감임에 대해선 인사규정 미비사항을 정비하겠다는 계획을 보고했다.

그러나 인사위원회 결과를 통해 보고하겠다는 출퇴근기록부 임의수정의 경우 당사자가 아닌 업무를 총괄하는 부서장 1인에 대해서만 복지관 운영규정에도 없는 '각서'와 '주의'를 통보하는데 그쳐 시간외수당 부정 수급으로 번질 수 있는 문제를 축소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총 5명으로 구성된 복지관 인사위원회는 관장을 포함한 내부 인사3명과 외부 인사 2명으로 구성돼 있다.
복지관 직원들의 출퇴근기록부 임의수정 문제는 지난해 처음 불거졌지만 고의 조작이 아닌 단순 수정으로 처리돼 유야무야 되다 다시 민원이 제기됐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사회복지지부 박영민 사무처장은 "인사위원 중에는 조작 당사자도 포함된 것으로 안다. 문제는 다시 유야무야로 끝난 징계절차 이후 자료유출자들을 고발할 수 있다는 등 내부 고발자들을 겨냥한 소문까지 나돌고 있다"며 "다른 조직도 아닌 종합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에서 이런 일이 벌어지고 있다는 것에 황당하다"며 "재단과 복지관 관리감독 기관인 김포시 면담 후 향후 행동방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복지관 일부 직원들은 지난해 최초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이를 외부에 알린 직원들에 대한 차별이 격해지자 올 2월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의 산별노조인 사회복지지부에 가입했다,

최근에는 이에 맞서 일부 직원들이 복지관노조를 설립해 복지관에는 현재 두개 노조가 활동 중이다.

김포시 관계자는 "일단 제기된 출퇴근 상태 임의수정 문제 해소를 위해 전자결제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라며 "징계가 마무리된 만큼, 일단 지켜 본 뒤 이 같은 민원이 재발될 경우 직접 감사에 나서는 방법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