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는 지난 19일 광명학습지원센터에서 민·관 사례관리 실무자의 역량강화를 위해 과정중심의 성과관리 교육을 실시했다./사진제공=광명시
광명시는 지난 19일 광명학습지원센터에서 민·관 사례관리 실무자의 역량강화를 위해 과정중심의 성과관리 교육을 실시했다./사진제공=광명시

 

광명시는 지난 19일 광명학습지원센터에서 민·관 사례관리 실무자 역량강화를 위한 '사례관리 과정중심의 성과관리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숭실대 사회복지학부 유서구 교수를 초빙해 '사례관리 과정평가와 성과관리'라는 주제로 사례관리의 필요성, 통합사례관리 단계별 실천방법, 강점관점의 사례관리, 기록과 평가 등 사례관리 실천 전문지식을 배우고 복합적인 사례에 대한 해결방법을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교육에는 광명시 무한돌봄센터, 동 누리복지팀장 및 사례관리실무자와 지역사회 내 상호협력기관인 복지관 네트워크팀, 드림스타트팀, 의료급여관리팀, 아동보호전문기관 등 민·관 사례관리 실무자 50여명이 참석했다.
 
교육에 참여한 사례관리사는 "오늘 교육이 위기 대처능력을 키우는데 많은 도움이 됐다. 교육 내용을 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교육을 주관한 시 복지정책과 조옥순 과장은 "담당자의 전문성을 높이고 통합사례관리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이번 교육을 실시했다. 앞으로도 이런 실무 교육을 강화해 사회적 약자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광명시 무한돌봄센터는 위기가구의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공공과 민간의 자원을 연계해 위기상황을 해결하는 통합사례관리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사례관리 실무자들을 위한 역량 강화 교육, 업무협약, 간담회 등으로 민·관 협력해 위기가구의 회복을 지원할 계획이다.


/광명=장선 기자 now48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