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환경문제 함께 따져볼 민관위원회 구성 합의

인천 동구에 들어설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를 놓고 안전과 환경 문제를 따져보는 민관조사위원회가 꾸려진다.
발전소 건립에 반대해 지난달 21일부터 무기한 단식농성에 들어간 김종호 비상대책위원회 공동대표는 민관조사위원회 구성 소식에 30일간 진행했던 단식을 중단했다.

인천시와 동구, 주민 비상대책위원회는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민관조사위원회 구성에 대한 합의문을 발표했다.

3자는 "인천연료전지㈜ 측과 안전성·환경성 조사를 위한 협의를 진행했으나 입장 차이로 인해 합의 도출에 실패했다"며 "민관조사위원회 구성을 진행하고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연료전지발전소 사업에 대해 입장을 재협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관조사위원회 구성과 방법 등에 대해서는 추후 협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주민 비대위와 사업자인 인천연료전지㈜를 포함한 4자가 공론화 방식과 안전성과 환경 영향 조사, 공사 중단 등과 관련해 협의를 진행했지만 결렬됐다. 사업자 측이 2~3개월간의 시민 숙의 과정과 매몰비용 보전책 등을 요구하면서 협의가 무산된 것이다.

이에 따라 주민 비대위는 사업자를 제외하고 인천시와 동구에 안전·환경 민관조사위원회 구성을 요청하기에 이르렀다.

이날 3자는 민관조사위원회 구성에 합의하고, 조사 기간 동안에는 공사를 중단해 줄 것을 사업자에 요구할 방침이다. 3자 협의로 인천시청 정문 앞에서 단식농성을 벌여온 김종호 공동대표도 단식을 중단하기로 했다. 김 공동대표는 발전소 건립에 반대하며 지난달 21일부터 이날까지 단식농성을 이어 갔다.

전영택 인천연료전지 사장은 "3자 민관조사위원회가 조사기간에 대해 협의를 구하면 응할 의사가 있다"며 "협의된 조사기간 중에는 공사를 원칙적으로 유예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