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 양해해줄 거라 생각했다"
조직 개편을 예고한 인천 부평구가 개편안에 대한 구의회 심의가 끝나기도 전에 5000여만원을 들여 국장실을 늘리는 공사를 시작했다. 절차를 무시했다는 지적에 구는 "의회가 양해해줄 거라고 생각했다"는 답변을 내놨다.

부평구는 행정기구 개편으로 인한 청사 업무 공간 재배치 공사를 진행 중이라고 19일 밝혔다.

지난 13일 시작된 공사로 국장실은 1개가 추가된다. 구청 3층에 위치한 전체 국장실 면적 230㎡(부속실 포함)는 변동이 없지만 31~51.8㎡ 규모로 4개였던 공간은 30㎡씩 5개로 쪼개진다. 20일 정도 걸리는 이번 공사에 구는 5388만원을 투입한다. 4개 국을 5개 국으로 확대하는 내용의 행정기구 개편안에 맞춰 국장실을 확보하기 위한 조처라고 구는 설명했다.

공사가 한창이지만 정작 조직 개편안은 확정되지 않았다. 행정기구 설치 조례 개정안 등은 지난 10일 시작된 부평구의회 정례회에서 심의를 받고 있다. 소관 상임위인 행정복지위원회에선 원안 가결됐는데, 21일 열리는 본회의가 남아 있다. 구는 지난달 말 공사 계획을 세운 문서에서 "공사는 조직 개편안이 확정될 시 추진"한다면서도 "상임위원회 통과 여부 확인"만 조건으로 내걸었다.

본회의 의결을 거치기도 전에 착공한 사실이 알려지자 이날 의회운영위원회에선 절차가 무시됐다는 지적이 나왔다. 자유한국당 이익성 구의원은 "민원인이 이용하는 공간이라면 부득이한 상황으로 받아들일 수 있지만 국장실을 늘리는 공사를 앞당기는 건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상길 부구청장은 "원칙에 어긋난다는 지적에 공감한다. 이번 공사에 대해선 유감이라는 말씀을 드린다"면서도 "조례안이 상임위만 통과하면 의회도 양해해줄 거라고 생각했다"고 답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