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심사앞두고 붉은 수돗물 사태 번져
선정은커녕 국가 전체 관리수준 하락 우려
▲ 붉은 수돗물 사태가 계속되는 가운데 박남춘(왼쪽) 인천시장과 홍인성 중구청장이 19일 오전 인천시 중구 운남동 영종도 통합가압장에서 수질상태를 점검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가 국가 위상마저 떨어뜨릴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인천시가 유네스코(UNESCO)의 수돗물 국제인증에 도전한 상황인데, 심사가 본격화되면 이번 수돗물 사태가 국제 사회에 알려지게 돼 오히려 대한민국의 물 관리 체계가 후진국 수준에 머물고 있다는 지적을 받을 것이란 우려다.

19일 환경부와 인천시에 따르면 유엔 전문기구 유네스코는 전 세계적으로 수돗물의 신뢰성과 음용률을 높이기 위해 2021년 정식 도입을 목표로 수돗물 안전성을 평가하는 국제인증제도를 추진 중이다.

유네스코는 우리나라의 수돗물 안전성을 높이 평가해 국내 도시 중 1곳을 시범사업 인증 대상으로 결정하기로 하고, 환경부에 사업 참여 도시 모집을 부탁했다. 이에 환경부는 지난해 12월 참여 신청서를 제출한 인천과 서울, 대구 등 3개 도시를 유네스코에 추천했다.

유네스코는 올 하반기 중 심사위원회를 꾸려 수질 기준 준수·정수장 관리 등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 뒤 이들 도시 가운데 1곳을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도시에선 1년간 시범사업이 진행된다.

유네스코는 이 과정에서 드러난 개선점을 보완하고 2021년부터는 전 세계 도시들로부터 신청을 받아 수돗물 국제인증제 사업을 본격 추진할 방침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시범도시로 선정되면 물 관리 기술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수돗물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 관광객들의 수돗물 음용률을 높일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얻게 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지난달 30일부터 발생한 붉은 수돗물 사태가 유네스코의 심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사고 원인을 정밀 조사한 환경부는 전날 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인천시의 무리한 수계 전환으로 붉은 수돗물이 발생했다"고 판단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붉은 수돗물 사태는 거의 100% 인재"라며 시를 크게 꾸짖기도 했다. ▶관련기사 3면

현재 서구·영종도·강화군 내 1만여 가구, 150여개 학교(유치원 포함)가 수돗물 피해를 본 것으로 집계됐다. 시는 이날 서구 주민들에게 수돗물 음용 금지를 권고하는 안전 문자를 발송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유네스코 심사 과정에서 붉은 수돗물 사태가 인지되면 인천은 후보에서 바로 탈락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아울러 일각에선 유네스코가 이번 사고를 대한민국의 수돗물 관리 수준으로 확대 해석해 우리나라 도시를 대상으로 한 시범사업 자체를 전면 취소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상황이 이런데도 시는 내심 시범도시 선정을 기대하는 듯한 황당한 답변을 내놓고 있다. 시범사업 참여 신청서를 낸 시 상수도사업본부의 한 관계자는 "이번 수돗물 사태가 심사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나 유네스코의 최종 판단을 기다려보려 한다"고 밝혔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



관련기사
잦은 인사이동·업무분할…쓸려나간 '상수도 전문성'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의 근본적 원인으로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의 '전문성 부재'가 지목되고 있다.전문가들은 시가 당장 상수도 분야 우수 인력을 대거 투입하고 전문 인력 양성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19일 인천시에 따르면 환경부는 전날 붉은 수돗물 사고에 대한 정부원인조사반의 중간 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전문 인력 양성 계획도 내놨다.시의 체계적 대응이 미흡하다고 판단한 데 따른 후속 조치로, 앞으로 유사 사태가 발생할 경우 적시에 대처할 수 있도록 유역별 상수도지원센터를 설치하고 관망 분야 전문 인력 양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