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자 징계·주민피해보상 검토 … "연료전지 발전소 등 현안해결 전력"
인천시의회가 '붉은 수돗물 사태'와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 문제' 등 지역 현안을 해결하고자 전력을 쏟고 있다.

19일 시의회에 따르면 지난 17일 서구·중구·강화군 등 적수 피해지역 시의원들로 구성된 적수 사태 대비 특별위원회가 꾸려졌다.

지난달 30일부터 지금까지 해결되지 않고 있는 적수 문제와 관련해 인천시의 미흡하고 안일한 대처를 지적하고 관계자 징계 등을 건의하기 위해서다.

김진규(민·서구1) 특위 위원장은 "다가 올 본회의에 정식으로 특위 구성 결의안을 제출한 뒤 적수 문제에 대한 해결책과 주민 피해 보상 방안 등을 검토할 계획"이라며 "현재 적수 문제가 20일이 넘도록 진행되고 있어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기에 재발 방지를 위해서라도 담당자에 대한 강한 징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시의회는 동구 주민의 큰 반발을 일으킨 연료전지 발전소 건립 문제 해결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날 연료전지 발전소 반대 비상대책위원회와 시, 동구 등은 앞으로 발전소에 대한 '안전·환경 민관조사위원회'를 구성하기로 약속했다. 약 한 달간 진행돼왔던 비대위 대표의 단식 농성도 종료됐다.

비대위 대표는 "그동안 문제 해결에 큰 관심을 가진 남궁형 시의원에게 감사하다"고 말했고, 남궁형(민·동구) 의원은 "동구 주민들의 관심이 집중된 연료전지 발전소 문제가 잘 해결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시의회는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앞서 시의회는 지난 14일 열린 제255회 제2차 본회의에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제출하며 추경에 대한 '현미경 심사'를 예고했다. 예결위는 오는 21일까지 4차례에 걸쳐 심사를 펼친다.

이오상(민·남동구1) 예산특위 위원장은 "이번 추경 예산은 시민 건강과 경제 활성화 등에 초점을 맞춘 사업이 많다"며 "시에 도움이 되는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철저하게 계수 조정 등을 진행하겠다"고 다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