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의회의 파행이 19일에도 이어졌다.


 19일 고양시의회에 따르면 17일부터 18일까지 본회의를 열어 이재준 시장을 출석시킨 뒤 시정질문을 이어갈 계획이었다.


 그러나 18일 3기 신도시를 반대하는 주민 50여명이 본회의장 입구에서의 농성과 한국당 의원들이 '3기 신도시 철회'라고 적힌 손푯말을 이유로 민주당 의원들이 입장을 거부하면서 파행이 이어졌다.


 19일에서야 본회의를 개회한 의회는 다수당인 민주당의 완승(?)으로 끝났다.


 한국당 심홍순 시의원이 "18일 소화하지 못한 시정질문을 24일 3차 본회의에서 이어가자"고 제안했지만 표결끝에 재석 30명의 시의원중 20명인 민주당이 반대하면서 결국 시정질의는 무의로 돌아갔다.


 고양시의회는 민주당 의원 20명, 한국당 8명, 정의당 4명, 무소속 1명 등 총 33명으로 구성돼 있다.  


 의원의 의정활동중 시정질의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지만 민주당 의원들은 자신들의 뜻에 맞지 않는다며 의원들의 권리를 스스로 저버린 꼴이 됐다.


 또 고양시의회가 이재준 고양시장의 홍위군으로 전락했다는 비난을 피할 수 없게됐다.


 한국당 시의원들은 표결이 통과되면 이재준 시장에게 3기 신도시와 관련 시장의 입장과 지역 주민들의 민원을 따져 물을 생각이었지만 의원수의 열세를 실감했다.


 표결이 부결되자 방청석에 있던 주민들은 "시민의 대변인을 자처하는 시의원이 권리를 포기한 것은 대변인으로서의 자격을 상실한 것"이라며 의원직 사퇴 등 격한 반응을 보였다.


 한국당과 정의당은 표결이 부결된 후 성명서를 발표하고 민주당이 다수당으로서 횡포를 부렸다며 의사일정을 전면 거부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시정질문의 주제가 민주당에 불편한 주제라 하여 의원에게 부여된 권리마저 제한하려는 것은 중차대한 월권이고, 횡포"라면서 "시정질문을 이어가자는 한국당의 정당한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시 향후 고양시의회 모든 일정에 참여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정의당도 "시정질문은 창릉3기 신도시에 대해 시장의 입장을 듣는 고양 시민들의 눈과 귀가 집중된 의사일정임에도 민주당이 한국당의 적법한 피켓을 이유로 본회의를 보이콧하고 시민들로부터 부여받은 신성한 권리인 시정 질문의 기회조차 다수당의 횡포로 막아선 것은 결코 용납할 수 없는 처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윤승의장과 민주당 대표 등의 책임있는 사과와 함께 이번 회기 의사일정 전반에 관한 원내 제정당 간 협의가 이루어질 때까지 정의당 의원들은 모든 의사일정을 거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3기 신도시를 반대하는 주민과 시의원간 실랑이중 민주당 김미수 시의원과 시민 등 3명이 쓰러져 119 구급차라 출동해 병원으로 옮겼다.

 

/고양=김재영·김은섭 기자 kime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