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을 위해 중단됐던 토목기초공사가 최근 다시 시작되자 주민들이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주민들은 무엇보다도 수소연료발전소가 생활 지역에 들어설 경우, 안전 방안이 명확하게 검증되지 않아 불안하다는 입장입니다.

▲ 인천시는 갈등 해결을 위해 지난 4월 주민과 사업자인 인천연료전지 주식회사, 동구, 인천시가 공동 참여하는 민관협의체를 구성하고 여덟 차례나 운영했지만 갈등은 여전히 수그러들지 않고 있습니다.
협의체는 환경감시단을 운영하고 발전기금을 조성해 완충 녹지를 설치하는 한편 주민펀드도 조성하겠다는 상생방안을 도출해 제시했습니다.
하지만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반대 주민비상대책위원회’는 발전소 백지화 투쟁을 계속해 나가기로 결정한 상태입니다.
학심은 수소벌전의 안전성을 담보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입니다.

▲ 지난 11일 비대위가 시청 앞에서 개최한 총궐기 집회에는 서흥초등학교 학생들도 참가했습니다.
건립 중인 수소연료전지발전소는 동구 송림동 송림체육관 부근 주거밀집지역과 가꾸운 곳입니다.
또 1km 내에 초등학교가 있어 발전소 건립 과정에서 안전성은 반드시 선행돼야 할 사안입니다.

▲ 동구 수소연료발전소는 2년 전 산업통산자원부로부터 발전사업 허가를 받았습니다.
주민들은 지난해 12우러 동구가 건축허가를 내준 뒤에서야 발전소 건립 사실을 알게 돼 더욱 분개하는 모습입니다.
사업 주체인 인천연료전지 측은 허가 받은 시일 내에 고사를 끝내고 손실을 막기 위해서는 공사를 중단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는 발전 용량이 100mw 미만이어서 환경영향 평가 대상도 아니라는 것입니다.
공사 강행과 이를 저지하겠다는 주민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함으로써 갈등은 최고조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 아직 민관협의체가 작동하고 있는 만큼 인천시의 중재 노력이 주목됩니다.
주거지역 인근 발전소라서 주민 반발은 피할 수 없는 문제지만 신재생에너지의 개발과 보급도 시대적 요구입니다.
주민들은 대체부지 선정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습니다.
우선 수소연료발전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더 획기적인 지역발전 방안도 필요해 보입니다.
인천시와 동구, 인천연료전지가 적극 나서주기를 바랍니다.

인천일보 TV 논평이었습니다.

/인천일보TV medi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