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학비연대, 내달 3일 파업처우개선·비정규직 철폐 요구

민주노총 산하 경기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이하 경기학비연대)가 다음달 3일부터 사흘간 비정규직 철폐를 요구하는 전국 총파업에 참여키로 했다.

파업에 참여하는 경기학비연대는 경기도내 절반 가까운 학교 급식실 조리원과 영양사, 초등돌봄전담사 등이 소속돼 2년 만에 또 다시 일선 학교의 '급식·돌봄 대란'이 우려된다.

전국여성노동조합 경기지부, 전국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 경기지부,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경기지부 등 3개 단체로 구성된 이들은 18일 오전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정규직 종합백화점이 돼버린 학교를 '비정규직 없는 학교'로 만들고, 해당 근로자들의 처우개선을 위해 전국 총파업에 돌입할 것을 선포한다"고 밝혔다.

경기학비연대를 포함한 전국의 학비연대는 2달 반여 동안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등과 임금 협상을 벌이고 있지만, 이들이 요구하는 안건 1개도 제대로 반영이 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경기지부 관계자는 "도교육청은 지난해 초단시간(주 15시간 미만) 노동자에 대해 무기계약직 전환을 실시했지만, 근로계약 기간이 1년에서 무기계약으로 달라진 것 외에 변한 것은 거의없다"며 "초등보육전담사들도 지난 1월 초단시간 노동자에서 1일 4시간 노동자로 전환됐지만 그동안의 근무 경력을 인정받지 못한데다 급식비 및 교통비 등 처우개선비도 절반 수준"이라고 전했다.

경기학비연대 등 전국 학비연대는 오는 19일 중앙노동위원회 마지막 조정회의가 결렬되면 예정대로 총파업에 강행할 예정이다. 경기학비연대 소속 노조원이 도내 3만2000여명의 해당 노동자의 절반인 1만5000명에
이르고 있어 2016년 6월에 이어 도내 급식·돌봄 대란 우려가 사실상 재현될 것으로 예상된다.

도교육청 측은 19일 조정회의 결과를 주시하면서 총파업 대응 매뉴얼 등을 각 학교현장에 보급하는 등 대응책 마련을 준비 중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파업이 거의 확정적이라고 보고 다음주 중부터 각 지역의 사업부서 담당자와 대책회의를 통해 파업대응 매뉴얼 수정 등 대응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장선 기자 kj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