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보복용 인사 규정
한국당, 지명 반발 … 비판공세
"한국당 혹평 태도 묘해"
민주당, '생산적 검증' 방어전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된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국회 정상화의 주요 열쇠로 떠올랐다.

자유한국당이 지명에 반발하며 청문회 참여의 뜻을 시사했기 때문이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8일 오전 당 정책 의원총회에서 "어제 윤석열 후보자가 검찰총장으로 내정됐다"며 "정부와 여당을 설득하며 기다릴 여유가 없다. 우선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청문회를 저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실상 한국당이 '윤석열 청문회'를 통한 국회 일정 참여하겠다는 뜻을 내비친 것이다.

특히 윤 후보자를 정치보복용 인사로 규정하며 비판 공세를 이어가려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문재인정부 공격을 위해 쓰이고 있는 '좌파독재' 프레임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도 있다.

이전부터 한국당은 문재인 정부의 사법개혁 의지를 두고 "삼권분립을 위협한다"고 주장하며, 최순실게이트로부터 촉발된 검·경찰·재판부에 대한 개혁 시도를 비판하고 있기 때문.

이날 나 원내대표는 "(이번 지명은) 정권에 불만있으면 옷 벗고 나가라는 선언이나 마찬가지다.

정부에 비판하는 세력을 완전히 파괴하려는 것"이라며 "패스트트랙 폭거에 저항한 정치인을 정치보복을 통해 내년 총선에서 반드시 주저앉히겠다는 계획도 엿보인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청문회에 앞선 방어전을 시작했다.

이날 오전에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인영 원내대표는 "한국당 태도가 묘하다. 윤 후보자 지명을 혹평한 것은 사실이나 복귀해 검증하겠다는 것인지 아직 알 수 없는 상황"이라며 "청문회 의사일정 협의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 윤관석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윤 후보자는 국정농단과 댓글 공작 등 권력형 비리 수사 과정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두고 외압에 굴하지 않는 모습으로 국민에게 큰 신뢰를 줬다. 검경수사권 조정, 공수처 설치 등 검찰이 당면한 과제를 지혜롭게 풀 최적임자"라며 "앞으로 야당도 꼬투리 잡기식 의혹 제기 대신 생산적인 인사 검증에 협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오후 여야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들의 국회 의사일정 조율이 이어졌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한국당은 전체적인 보이콧은 유지하되 인사청문회 일정에는 동참할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