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단체 구성 … 기자회견
구체적 보상대책 등 요구
불응 땐 행정소송 추진도

 

인천 서북부 지역에서 발생한 '붉은 수돗물(적수)' 사태로 피해를 입은 주민들이 '인천수돗물적수사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이들은 시가 사태의 명확한 원인과 구체적인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검단아파트총연합회·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루원발전대표연합회·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등 서구·영종지역 4개 주민단체는 18일 비대위를 출범하고 공식입장과 요구사항을 전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비대위는 "수돗물 사태와 관련해 초기 대응부터 현재까지 시의 모든 행태를 규탄한다"며 "박남춘 시장이 사태가 벌어진 지 19일 만에 입장을 내놨지만 명확한 원인과 대책은 찾아볼 수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는 미추홀참물과 케이워터 등 주민들이 생활에 필요한 물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정작 물을 받은 곳은 서구·영종지역 25개동 중 단 7개동에 불과하다"며 "지원 받은 곳마저 제공된 물을 생활용수로 활용하기에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라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시에 ▲명확한 책임 범위 공개 ▲모든 피해지역에 무제한 생수공급·피해보상 방안 기준과 계획수립 ▲민관합동조사단 범위 확대·시장 직접 참여 ▲사태 원인자·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 약속·시설 교체 및 보수 등을 요구했다.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 관계자는 "시로부터 민관합동조사단 제안이 와 다른 지역 주민도 포함시키는 것이 옳다고 판단해 명단을 제출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인천시와 환경부가 적수사태 원인으로 '수계전환'만을 지목하며 더 큰 원인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날 환경부가 발표한 조사결과를 두고도 적수 피해 지역에 물을 공급하는 공촌정수장 오염 여부에 대한 답변을 내놨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시가 주민들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정치인 주민소환제와 연합집회, 행정소송 등을 추진하겠다는 향후 계획을 밝혔다.

한편 지난달 말부터 이어지고 있는 적수 사태로 서구와 영종, 강화지역 1만여가구가 피해를 입었으며 대체급식을 하는 학교는 151곳으로 집계됐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