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외소비 개선방안 세미나 열려 … 인천연 "지역내 교통망 논의 절실" 제언
역외 소비율을 낮추기 위한 대안으로 인천을 중심으로 한 소비 거점권이 구축돼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특히 지역 단위 카드 소비통계를 통계청의 공공통계로 지정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인천연구원 조승헌 박사는 18일 "인천은 서울이나 경기와 비교할 때 주변 지역을 끌어들이는 경제거점 역량이 떨어지기 때문에 역외소비가 높은 취약한 구조를 안고 있다"며 "서울과 경기의 거점 영향이 상대적으로 약한 경기북부지역과 경기 서해안을 연결하는 인천 중심의 소비 거점권을 구축하고, 안으로는 인천 역내 소비 창출형 교통망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조 박사의 이 같은 제언은 인천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세미나실에서 열린 '인천 시민의 역외소비 실태와 개선방안'을 주제로 한 4차 조찬 세미나에서 나왔다. 의원연구단체인 '인천지역 소비행태 개선연구회'는 올 초부터 인천의 역외 순소비 증가 원인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한 연구를 해오고 있다.

업계에서는 인천의 역외 순소비 증가는 인천경제를 악순환에 빠트린 주요 원인으로 보고 있다. 지역 소득의 역외 유출이 확대되면서 인천 내 기업 및 자영업자의 매출이 떨어지고, 이로 인해 인천지역의 고용과 가계소득 부진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조 박사는 인천이 가진 해양수산자원을 활용해 서울과 경기도로부터 차별화하는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와 함께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등 인천 연안지역의 접근성을 개선해 인천 경제 성장 동력을 활용할 것을 주문했다.

이와 함께 지역 단위 카드 소비도 공공통계로 지정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지자체가 소비 관련 통계 자료를 구하기 위해서는 여신금융협회로부터 일정 금액을 지불해야 한다. 지역별로 발생하는 카드 사용량은 특정 집단의 이익이 아니기 때문에 공공정보로서 공공통계로 지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연구회에 참석한 김하운 인천시 경제특보는 "소비 유입에 대한 분석, 소비자 효용이 낮은 업종별 원인 분석과 대책, 계양 등 신도시 지역의 내부교통망 확충을 통한 경제력의 외부 유출 억제 대책, 지역 단위 카드 소비통계를 통계청의 공공통계로 지정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