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는 민선7기 박승원 광명시장이 출범하며 시민과 소통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를 마련하고 시민의 의견이 시정에 체계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시스템의 구조화가 구현되고 있다고 밝혔다.


박승원 시장은 취임 초, 일반 시민과 전문가 등 50명이 참여하는 '시정혁신위원회'를 운영해왔다. 시정혁신위는 민선 7기 공약사업의 실천계획 구체화와 핵심정책 과제 선정 및 4년간의 시정 로드맵 설정 등의 역할과 기능을 수행했으며 시의 주요 정책 결정에 시민이 참여하는 새로운 민관 협치의 우수사례로 평가 받았다. 지난해 8월부터 9월까지 40여 일간 4개 분과로 나눠 42회의 회의와 10여 차례의 전문가 토론 등으로 공약사업 113건과 현안사업 18건 총 131건의 정책을 점검했다.


이와 관련 박 시장은 "시민의 시정 참여가 형식에 그치지 않고, 시민이 정책 입안부터 집행· 평가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숙의 민주주의 과정을 제도화 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또한 시는 '시민'과 '행정'이 서로 협력해 정책 입안부터 집행, 평가까지 모든 과정에 시민이 주체로서 참여할 수 있는 기반 조성에 힘쓰고 있다. 특히 민선7기 최우선 과제로 추진된 '광명시 민관 협치 활성화를 위한 기본조례'를 지난해 12월 21일, 경기도 최초로 공포했으며, 시민의 권한 강화를 위해 '광명시 민관 협치 활성화를 위한 기본조례시행규칙'을 제정해 지난 2월 공포했다. 시는 이를 바탕으로 시정협치협의회, 시민참여커뮤니티 등 다양한 민관 협치 체계를 구성하고 토론회를 열어 시민 의견을 행정에 반영하고 있다.


박승원 시장은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광명을 위해 시민들의 참여와 의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모든 시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토론 문화를 정착시키고 집단지성을 통해 진정한 숙의민주주의를 실현시켜 시민이 행복한 광명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광명=장선 기자 now48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