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일 남동구 인천시교육청에서 열린 '붉은 수돗물 대응상황 긴급점검 회의'에 참석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인천 서구와 중구 영종도에서 시작된 붉은 수돗물 사태가 강화군까지 번졌다.
서구, 영종 학교들이 대체 급식에서 생수 급식으로 겨우 자리를 잡아가는 상황에서 강화도 학교들이 추가로 대체 급식에 들어가자 정부는 인천시교육청에 20억원 규모 특별교부금을 약속했다.

16일 인천시교육청에 따르면 적수 관련해 그동안 별다른 피해가 접수되지 않았던 강화군 내 학교에서 붉은 수돗물이 나온다는 의심 신고가 들어온 건 지난 13일부터다. 신고한 학교는 초·중·고교 11곳, 유치원도 1곳이다. 인천지역 대부분 학교는 마스크나 거즈를 통해 자체 수질 검사를 벌이고 있다.

이번 의심 신고를 한 12개교 중 지난 14일을 기준으로 8곳은 대체 급식, 2곳은 생수 급식, 나머지 2곳은 필터 변화가 미미해 수돗물 급식을 진행했다.

이처럼 적수 피해 학교가 늘면서 유은혜 부총리 겸 장관은 16일 인천을 찾아 "교육부는 피해 학교의 원활한 급식 운영을 위해 인천시교육청에 특별교부금을 긴급 지원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날 오후 시교육청에서 열린 '적수 대응상황 점검 회의'에 참석한 유 장관은 "정부는 학생, 학부모를 비롯한 시민 불안감과 걱정을 끝낼 수 있도록 학교 급식 및 먹는 물 정상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특별교부금은 20억원 규모로 논의되고 있다"며 "강화군 등 앞으로 학교 급식 여부는 자세한 수질검사와 학교 운영위원회 의견 수렴을 종합해 결정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적수 문제가 보름 넘게 이어지자 행정기관에 대한 인천시민 불신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중구 영종 주민들은 구체적인 피해 보상 요구와 함께 지역 정치인 등에게 관련 책임을 묻고자 추진 중인 '주민소환제' 현실화를 위해 현재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인천서구 수돗물피해 주민대책위는 16일 서구 검단 완정사거리 공원에서 인천시와 상수도본부를 규탄하는 집회를 열고 ▲인천시장, 상수도사업본부장 공개 사과 ▲수돗물 식수 사용 '불가능' 공식 확인 ▲피해지역 주민들에게 생수 공급 ▲학교, 어린이집, 사회복지시설 급식 문제 최우선 해결 등을 요구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