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 세교신도시에 들어선 '준 정신병원' 개원을 둘러싼 갈등이 날로 증폭되고 있다. 지난 5월 초 개원 소식이 알려지면서 불거진 주민-오산시 간의 공방이 지역 정치권으로 확전되는 양상이다.
당초 '아이들의 안전 위협'을 이유로 시작된 세교신도시 주민들의 반대운동은 최근 지역 정치인들이 끼어들면서 혼란스러운 모습이다.

오산시 4선 국회의원인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의원은 세교신도시 주민들이 모인 자리에서 허가를 취소하겠다거나, 병원장이 감당하기 어려운 대가를 치르게 하겠다는 등 부적절한 발언을 쏟아내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더 해 안 의원은 공식 허가 취소가 결정된 바 없는데도 지난 5월18일 '병원허가취소 환영'이란 내용이 담긴 현수막을 내걸어 혼란을 부추겼다.

자유한국당 오산시당도 나섰다. 이권재 한국당 오산시 당협위원장 등은 지난 10일 해당 병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폐쇄병동 이전, 또는 정신병원 확대 이전 및 오산시의 정신병원 매입 등을 제시했다.
이런 가운데 오산시의회는 5월 21일 긴급 성명을 발표했다. 시의회는 성명을 통해 해당 병원 허가 사항은 소아청소년과, 내과, 정신건강의학과 등 4개 과로 종사자는 총 21명인데 의사는 2명뿐이라는 점, 140병상 중 14병상만 일반병상이며 나머지가 폐쇄병상이라는 점 등을 지적했다. 이와 함께 병원 개설 관련, 오산시는 시의회와 협의도 없었다며 유감을 표했다.

이처럼 정치권이 앞장서 여러 제안을 쏟아내고 있지만 정작 상황은 제자리 걸음이다. 특히 정치인들의 말의 홍수에 밀려 당초 문제를 제기한 세교신도시 주민과 원인 당사자인 병원 쪽은 뒷전으로 밀려난 양상이다.
어찌 보면 이번 사태의 피해자는 주민과 병원 둘 다이다. 주민은 갑작스러운 정신병원에 걱정이 앞설 것이고, 병원이야 시가 허가 내줬으니 개원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렇다면 문제는 이런 상황을 앞서 헤아리지 못한 오산시에 있다. 인허가권을 쥔만큼 그에 따른 책임 또한 크다. 이미 일이 벌어져 때는 늦었지만 이제라도 사태 수습에 진력해야 한다. 책임 있는 자가 나서 대화하고, 양자 모두 납득할 만한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