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등 빠져 논의 '헛바퀴'
대안 도출 없이 사실상 '해체'
비대위, 시 '탁상행정' 꼬집어
인천시가 동구 지역 최대 현안인 연료전지 발전소 건립 논란을 해결하고자 꺼내든 '민관협의체' 카드가 무위에 그칠 공산이 커졌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민관협의체를 주도한 시가 정작 연료전지 발전소 사업 권한을 쥔 한국수력원자력을 협의 테이블에 넣지 않아 발생한 문제라고 주장하며 세밀하지 못한 행정을 꼬집고 있다.

12일 시에 따르면 지난 5일 동구에서 열린 민관협의체 8차 회의를 끝으로 민관협의체는 사실상 해체 수순을 밟는 분위기다.

이날 시가 지난달 21일부터 무기한 단식농성을 펼치고 있는 연료전지 발전소 반대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의 단식이 중단되지 않을 경우 추후 어떠한 회의도 진행하지 않겠다고 엄포를 놓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비대위는 연료전지 발전소 문제가 해결되기 전까진 단식을 멈추지 않겠다며 거세게 맞섰고 결국 민관협의체는 냉각기에 접어들었다.

앞서 시는 연료전지 발전소 설립에 거세게 반발하는 지역 주민에게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함께 해결책을 찾자고 제안한 바 있다. 지난 4월 비대위·인천연료전지·인천시·동구·인천시의회·동구의회 등으로 이뤄진 6자 민관협의체가 첫 발을 내딛기도 했다. 이를 통해 주민들은 연료전지 발전소 문제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어느덧 8차 회의까지 진행된 민관협의체는 최소한의 대안조차 끌어내지 못했다.

심지어 최근 민관협의체 위원장마저 사퇴 의사를 밝히며 사실상 유명무실해진 셈이다.

상황이 이렇자 비대위 측은 민관협의체 구성 단계에서 연료전지 발전소 건립 사업의 권한을 가진 한수원·두산건설·삼천리 등이 포함됐어야 했다고 주장한다. 이들이 협의체에 포함되지 않은 탓에 협의 과정이 매끄럽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김효진 연료전지발전소 건립 반대 비대위 집행위원장은 "회의 때마다 연료전지에 요구 사항을 말하더라도 돌아오는 대답은 '(한수원에) 알아보겠다'는 말이었다"며 "민관협의체가 실패한 건 결국 중요한 업체가 어딘지도 모른 채 보여주기에만 급급한 시의 탁상행정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한수원 등을 협의체 구성에 고려하지 않은 건 사실"이라며 "협의체에 속하는 기관이 너무 많을 경우 회의가 더디고 인천연료전지만으로도 충분히 대표성이 있다고 판단해 내린 결정"이라고 해명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