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항만도시 도시재생 사례
내항1·8부두 '시민 공간' 구현
서해5도어장 확장 '평화첫걸음'
2020년까지 49.81㎞ 철책 제거
▲ 지난 4월8일 남동산단 해안도로 철책 철거 착공식에 참석한 박남춘(왼쪽) 인천시장이 군부대 관계자와 함께 철책을 자르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

▲ 지난 1월9일 박남춘(왼쪽) 인천시장이 내항 재개발 조감도를 살펴보며 정치권·항만 관계자들과 의견을 나누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

인천은 무한한 잠재력을 품은 해양도시다. 광활한 서해는 인천과 세계를 잇는 해상 교통망이다. 남북의 경제를 하나로 묶어 주기도 한다.

인천시민은 5월31일 '바다의 날', 인천 앞바다의 소중함을 깨닫는 시간을 가졌다. 인천시도 바다의 날을 기념해 인천을 해양친수도시로 도약시키기 위한 주요 계획을 발표했다. 바다의 거대한 잠재력이 박남춘호에서 발현될 수 있을 지에 시민들의 관심이 모인다.

▲바다에 미래를 담는다

국내 대표 수출입항으로 산업화를 견인한 인천항이 사람이 오가고 문화가 넘치는 공간으로 재탄생한다.
인천내항과 중구 개항장 거리 일원엔 100년 전 지어진 항만과 산업시설, 우리나라 최초 근대 건축물, 조계지 문화가 녹아 있다.

시는 보안구역에 머물던 내항을 역사 자원을 간직한 개항장과 연결해 시민들이 해양 관광·문화를 누리게 하고, 미래 산업이 꽃피는 공간으로 꾸민다.

해양수산부, 한국토지주택공사, 인천항만공사와 함께 내항 재개발 사업을 추진해 '세계적 해양도시'를 구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 초 박남춘 시장은 시 도시재생 부서와 함께 네덜란드 암스테르담·로테르담, 독일 함부르크 등 유럽의 항만도시를 순방했다.

박 시장은 유럽을 다녀온 뒤 "시민 협치로 이뤄낸 유럽의 도시재생 사례를 내항 1·8부두에 확장해 구현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그 사례로 과거에 항만용 발전소였던 함부르크 하펜시티 내 인포센터처럼 기존 시설을 활용한 시민 거점 공간을 인천역 일대에 마련하고, 폐항만시설을 예술인과 주민에게 맡겨 재생에 성공한 NDSM 창고·동측 항만 도서관(OBA Library)·베스터 가스공장 문화공원과 같이 문화를 중심으로 사람이 모이도록 만들겠다고 했다.

▲바다를 시민 품에 안기다

2020년까지 항만과 신도시 등 인천 해안을 따라 설치된 철책의 약 75%가 제거되고, 시민들이 누릴 수 있는 해양친수공간이 대폭 늘어난다.

시는 지난 4월8일 박 시장과 시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남동공단 해안도로에서 철책 철거 착공식을 가졌다.

송도바이오산업교부터 고잔톨게이트까지 2.4㎞ 구간의 철책을 제거하는 이 사업은 시가 국방부와 지속적인 협의를 거친 끝에 시작한 사업이다. 시비 9억원이 투입된다.

연내 철거되는 동구 만석부두·중구 남항(3.44㎞), 연수구 송도물양장(1.70㎞), 공항 인근 거잠포 선착장(6.8㎞), 영종도 삼목선착장(0.6㎞) 등 4개소를 포함해 2020년까지 12개소 49.81㎞의 철책이 사라지게 된다.

아울러 시는 폐철책을 재활용하는 사업도 추진한다. 시민 디자인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인천 소망의 씨앗' 조형물을 남동공단 인근 해안친수공간에 두고, 주변엔 친환경 보행로·공원 쉼터·철새 관찰대 등을 설치한다. 시는 또 송도워터프런트 사업과 크루즈 전용 터미널 개장, 경인아라뱃길~한강 유람선 운항 추진 등을 통해 해양친수공간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한반도의 평화를 띄운다

남북 평화 분위기를 타고 서해 5도에선 어장이 확장되고 인천의 평화관광산업 활성화에 파란불이 켜지는 등 평화·경제의 바닷길이 활짝 열렸다.

4월1일 서해 5도의 새로운 어장에서 첫 조업이 시작됐다. 1992년 이후 이뤄진 10차례의 어장 확장 중 최대 규모로 알려졌다. 어장은 1614㎢에서 1859㎢로 15% 확대됐고, 1964년 이래 금지됐던 야간 조업도 55년 만에 1시간 연장됐다. 늘어난 어장 면적은 여의도 면적의 84배에 달한다.

서해 5도 어장 확대는 지난해 4·27 판문점 선언 이후 시가 지역 어민의 권익 향상을 위해 정부와 적극 공조하고 민관이 함께 긴밀히 소통한 결과여서 그 의미가 깊다. 남북평화시대 해결 과제 중 국민 실생활과 관련된 첫 상징적 조치로, 한반도 평화가 서해 5도 주민들의 정주 여건을 개선할 수 있음을 확인한 변화이기도 하다.

▲해양주권 수호, 제자리를 찾다

지난해 말 대한민국 바다를 지키는 해양경찰청이 인천 송도 청사로 돌아왔다.

앞서 해경은 2014년 세월호 참사 후 부실 대응 논란으로 해체된 뒤 국민안전처 산하로 편입돼 2016년 8월 세종시로 터전을 옮겼다. 이후 인천시민의 노력으로 2년 3개월 만에 '해경 인천 환원'이 성사된 것이다.

해경 본청이 인천으로 돌아오면서 중부지방해양경찰청과 인천해양경찰서 등 인천에 자리한 해경 조직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돼 인천 바다 주권이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박 시장은 "민선 7기 인천시는 해양 자원을 적극 활용해 지역 경제를 살리고, 도심 어디에서나 시민들이 바다를 누릴 수 있도록 친수공간 조성 사업을 추진해 인천의 가치를 높이고 미래 발전을 견인하겠다"고 다짐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