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유럽 3국 국빈 방문 출국
남북관계 새구상 제시 주목
문재인 대통령이 9일 핀란드·노르웨이·스웨덴 등 6박8일간의 북유럽 3국 국빈방문을 위해 출국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순방에서 혁신성장과 포용국가 비전,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북유럽 3국과의 협력 확대를 모색할 예정이다.

첫 순방지로는 핀란드 헬싱키를 방문한다.

문 대통령은 10일 오전(현지시간) 공식 환영식을 시작으로 사울리 니니스퇴 대통령과 회담을 하고 양해각서 서명식, 공동기자회견을 한다. 같은 날 오후 의회 의장을 면담하고 북유럽 최대 첨단기술 허브인 오타니에미 산학연 단지를 찾는다.

문 대통령은 11일 안티 린네 신임 총리와 회담하는 데 이어 국립묘지 헌화, 한·핀란드 스타트업 서밋, 핀란드 주요 원로지도자들과 면담을 한 뒤 두 번째 순방국인 노르웨이의 오슬로로 향한다.

문 대통령은 11~13일 노르웨이에 머문다.

문 대통령은 12일 오전 공식 환영식, 2차 세계대전 참전비 헌화를 시작으로 공식 일정을 시작하며, 오슬로 대학에서 열리는 오슬로포럼에서 한반도 평화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한다.

특히 이 기조연설에서는 1차 북미정상회담 1주년을 맞아 북미 간 핵 협상 진전 및 남북관계 발전에 대한 새로운 구상을 내놓을지에 관심이 쏠린다.

13일 오전 에르나 솔베르그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협정 및 양해각서 체결, 공동기자회견을 진행한다.

오후에는 노르웨이 제2의 도시인 베르겐을 방문, 한국 기업이 건조한 군수지원함에 승선한다. 이어 노르웨이가 낳은 세계적인 작곡가인 그리그가 살았던 집을 방문한다.

13일 노르웨이를 떠나 스웨덴으로 이동하는 문 대통령은 14일 오전 공식 환영식으로 시작으로 의회 의장 면담 및 의회 연설을 하는 데 이어 칼 구스타프 16세 국왕주최 친교 오찬과 국빈만찬에 참석한다.

에릭슨사에서 개최되는 e-스포츠 친선전 및 5G 기술시연도 관람한다.

15일 오전에는 스테판 뢰벤 총리와 회담한 뒤 양해각서를 체결하며, 사회적기업재단 방문, 문화행사 참석 등의 일정을 소화하고 귀국길에 오른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